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퇴근길 당신을 웃게 한 영상…'웃음은 전염된다'

<앵커>

웃음은 전염된다는 말이 있고, 같은 맥락에서 행복 바이러스란 말도 있죠, 실제 과학적으로 이런 현상이 규명됐는데, 웃음이 어떻게 전염되는지 남주현 기자가 설명합니다.

<기자>

퇴근길 지하철 안에서 한 남성이 무언가를 보며 웃기 시작합니다.

의아한 표정으로 바라보던 사람들이 피식 피식 웃더니 급기야 소리를 내며 웃습니다.

웃음이 전염된다는 데 착안해 한 음료수 제조업체가 만든 광고 영상입니다.

웃음소리를 직접 듣지 않더라도, 영상을 보면서 함께 웃기도 합니다.

[김소현·장지희 : 한 명이 웃으면 그냥 다 같이 웃는, 그런 일이 자주 있었던 거 같아요. (나도 모르게 미소가 지어지는.)]

우리 뇌에는 거울 뉴런이라는 신경세포가 있는데, 이 거울 뉴런을 통해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는 것만으로도 따라 하거나 공감하게 됩니다.

이 같은 현상은 긍정적인 상황에서 더욱 크게 나타납니다.

런던대 연구팀이 기능 MRI로 뇌를 촬영해봤더니, 부정적 감정보다 즐거움 같은 긍정적 감정을 접했을 때, 그리고 소리가 클수록 거울 뉴런이 더 활성화됐습니다.

[남궁기/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 웃음 같은 것이야말로 긍정적인 기분이고 강한 자극이 되기 때문에, 같이 즐거운 마음, 긍정적인 마음을 느낄 수 있게 되고요.]

함께 웃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따라 하는 '거울 효과'는 사람을 비롯한 영장류에서 볼 수 있는데, 인류가 기술을 익히고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영상취재 : 정상보, 영상편집 : 김진원, VJ : 신소영) 

▶ [비디오머그] 지하철에서 폭소하는 男…잠시 뒤 '놀라운 결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