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방송 내용 그대로…책으로 출판되는 팟캐스트

방송 내용 그대로…책으로 출판되는 팟캐스트

조지현 기자

작성 2015.08.09 21:19 수정 2015.08.09 22:12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앵커>

인터넷으로 다운받는 라디오 '팟캐스트' 듣는 분들 많으시죠. 최근엔 인기 팟캐스트의 방송 내용을 정리한 책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출판과 팟캐스트의 공생, 조지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최근 나온 이 책은 일반인에게 생소한 정치지리학을 다뤘지만, 출간 보름 만에 2쇄를 찍었습니다.

인기 팟캐스트의 방송 내용을 구어체 그대로 정리했기 때문입니다.

[김희진/출판사 '반비' 편집장 : 좀 더 쉽게 독자에게 다가가기 위해서 팟캐스트라는 형식을 이용을 해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같이 기획을 하게 됐고, 인기가 많아서 기다시리는 분들이 좀 계셨어요.]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이 45만 부나 팔리고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계속 머무는 것도 저자가 진행하는 같은 제목의 팟캐스트 역할이 컸습니다.

[채사장/'지대넓얕'진행자·저자 : 책을 출간할 당시에는 팟캐스트에 도움을 줘야지라고 처음에 생각했었는데, 팟캐스트가 많이 알려져서 반대로 책이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최고 인기 팟캐스트인 노유진의 정치카페도, 지난 3월, 팟캐스트의 주요 내용을 책으로 냈습니다.

팟캐스트 '빨간 책방'을 운영하는 이 출판사도 팟캐스트 내용을 다양하게 가공해 책으로 내고 있습니다.

출판사는 팟캐스트의 인기를 바탕으로 독자를 확보할 수 있고, 저자는 방송 내용을 보완해 책으로 남길 수 있어 이런 공생은 출판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정상보, 영상편집 : 장현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