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커브볼 치기 어려운 이유' 울산과기대 연구팀 확인

야구선수가 커브볼을 치기 어려운 이유는 뭘까? 뇌가 커브볼의 이동 경로 정보를 시야 정보보다 중요한 단서로 판단해 야구공의 위치를 파악하기 때문입니다.

울산과학기술대학교(유니스트)는 권오상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곡선으로 움직이는 물체의 위치를 뇌가 파악할 때 미리 계산한 이동 정보를 눈으로 들어온 정보보다 중요하게 반응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뇌는 이동하는 물체의 순간적인 위치를 망막에 들어온 정보와 이 물체가 이동해온 경로를 통해 파악합니다.

이때 빠르거나 굴곡이 크게 움직이는 물체는 중심 시야가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못해 상대적으로 정교함이 낮은 주변 시야를 통해 파악하게 됩니다.

뇌는 주변 시야의 정교함이 낮을 때 시야 그 자체보다 움직이는 물체의 기존 경로나 회전 정도 등을 더 중요한 단서로 파악합니다.

즉, 커브볼이 들어올 때 뇌는 시야 정보보다 기존 공의 이동경로를 계산해 미리 정리한 정보를 우선해 공의 위치를 파악하기 때문에 실제 공의 위치와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권 교수는 "내비게이션이 GPS 신호가 부정확하면 차가 지나온 경로에 더 많이 의존해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것과 같은 원리다"며 "이번 연구는 뇌가 최적화된 알고리즘을 이미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힌 것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온라인 판에 게재됐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