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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일본서 18년 운항…기름 유출도

전남 진도 앞바다에 침몰한 세월호가 일본에서 18년 3개월간 외딴 섬을 연결하는 장거리 여객선으로 활용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세월호가 1994년 6월부터 2012년 9월까지 '페리 나미노우에'('파도 위'라는 뜻)라는 이름을 달고 일본 규슈 남부의 가고시마현이나 오키나와 를 잇는 일본 내 정기선으로 운항한 것이 확인됐다고 교도통신과 아사히신문이 오늘(17일) 보도했습니다.

당시 세월호는 '마루 에이페리'라는 해운업체가 소유했고 주로 낙도 주민의 이동 수단으로 활용됐습니다.

세월호는 2012년 10월 중개업자를 거쳐 한국에 매각됐으며 반년 가량 정비 후 한국에서 작년 3월 취항했습니다.

교도통신은 일본이 만든 선박이 15∼20년 운항하고 나서 아시아 지역에 매각되는 사례가 많으며 정비·개조하면 30년 정도 운항 가능하다고 전했습니다.

마루에이페리 관계자는 세월호가 아래쪽에 화물, 위쪽에 차량을 싣는 구조이며 뭔가 큰 충격으로 화물이 치우치는 경우 선체에 구멍이 뚫려 침몰할 가능성이 있다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그는 "마음이 아픈 사고"라고 심경을 밝혔습니다.

아사히는 세월호가 1994년 나가사키현에 있는 조선소에서 제작됐고 당시에는 배 바닥에 가장 가까운 1층에 화물칸, 2층에 승용차 200대분의 차고, 3층에 식당과 매점이 있었고 객실은 3∼5층에 설치됐다고 전했습니다.

이 신문은 세월호가 일본에서 운항 중에 기름이 새는 사고가 1차례 있었고 암초에 충돌하거나 해안 절벽에 접촉하는 등의 사고는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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