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삼학소주 살린다' 노인들 상대 투자사기

전직 의원·연예인 동원해 '가짜 기공식' 열어

'삼학소주 살린다' 노인들 상대 투자사기
1960년대 전국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다 몰락한 '삼학소주'를 되살리겠다며 가짜 기공식까지 열어 투자금을 모아 가로챈 일당이 경찰에 잡혔다.

서울 동대문경찰서는 소주를 생산하면 고수익을 보장하겠다며 노인들을 상대로 투자금 명목으로 거액을 받아 챙긴 혐의(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등)로 김 모(61)씨 등 2명을 구속하고 박 모(57)씨 등 10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박 씨 등은 지난해 6월 금융위원회 인가도 없이 ㈜삼학양조라는 투자유치 회사를 만든 뒤 김 모(85·여)씨에게 "소주를 생산하면 시장점유율 5%가 가능하고 70배 이상을 돌려주겠다"고 속여 4천만 원을 받는 등 올해 초까지 1천360명에게서 8억 원 가량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주로 노인들인 피해자들을 속이려고 전남의 한 지역에서 3천만 원을 들여 옹벽공사를 하는 등 소주공장 기공식을 여는 것처럼 꾸민 뒤 전직 국회의원, 연예인까지 동원해 공장 기공식과 설명회까지 열었다.

경찰 관계자는 "실제 주류 제조면허도 없었고 공장 부지를 매입할 자금도 없었다"며 "노인들을 상대로 옛 소주의 향수를 자극해 생활비까지 뜯어낸 뒤 직원들 급여 등으로 사용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