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성태윤 "체코 원전 우선협상자 선정 배경에 공기 준수에 대한 신뢰"

성태윤 "체코 원전 우선협상자 선정 배경에 공기 준수에 대한 신뢰"
▲ 체코 원전 특사 방문 결과 설명하는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

체코 신규원전 사업 협의를 위해 대통령 특사로 체코를 방문하고 온 성태윤 정책실장이 브리핑을 열고 우리 기업이 공사를 수주하게 된 배경에 '공사기간 준수에 대한 신뢰'가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성 실장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특사단은 페트르 피알라 총리를 예방해 체코 신규 원전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한국수력원자력이 선정된 것에 대한 윤 대통령의 감사 친서를 전달하고 후속조치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성 실장은 "체코 측이 한수원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이유 두 가지를 제시했다"며 "첫 번째는 민주주의와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양국이 공유하고 있다는 점이며, 두 번째는 한국의 우수한 입찰서와 탄탄한 산업기반이 중요한 고려 요인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체코 측은 이번 입찰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됐다고 강조하면서 한수원의 공사 기간 준수에 대한 신뢰가 가장 중요하게 작용했다고 밝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체코 측은 신규원전 건설이 체코의 미래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성공적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함께 협력해나가자고 하는 한편, 원전 협력이 촉매가 돼 연구개발과 교육·혁신 분야까지 양국 간 협력이 대폭 확대되길 바랐다"고 덧붙였습니다.

성 실장은 "양국은 산업부 장관 간에 핫라인을 구축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실무차원에서의 국장급 협의체를 정례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윤 대통령과 피알라 총리는 윤 대통령의 9월 체코 방문에 합의한 바 있다"며 "양국은 윤 대통령의 체코 방문이 한-체코 관계 발전에 역사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