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종섭 거취 결단' 당 건의 수용…"총선 전 부담 줄여"

<앵커>

이렇게 논란의 중심에 섰었던 이종섭 대사가 자진 사퇴한 배경이 뭘지, 이 내용은 대통령실 취재 기자 연결해서 좀 더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이한석 기자, 이종섭 대사가 사의를 밝혔고, 대통령실이 받아들인 건 아무래도 총선을 앞두고 민심을 의식한 거다, 이렇게 봐야겠죠?

<기자>

총선이 12일 앞으로 다가왔고 사전투표는 딱 1주일 남았습니다.

그런데 여당에서는 지난 총선 때보다 어렵다는 말이 나왔고 '현장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이종섭 대사 논란을 매듭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졌습니다.

특히 수도권 후보를 중심으로 대통령실의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까지 나왔습니다.

'이 대사 조기 귀국을 성사시켜서 다 해결됐다' 이렇게 말했던 한동훈 총괄선대위원장도 이런 상황을 감안해서 어제(28일) 대통령실에 이 대사 거취 결단을 건의한 걸로 파악이 됐습니다.

그동안 공수처가 '이 대사를 법적으로 처벌할 근거가 없으니 아무런 문제없다'라고 버티던 대통령실도 총선을 앞두고 이 대사 문제가 더 이상 여당에 부담을 주거나 악재로 작용해서는 안 된다는 현실적 판단을 한 걸로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자진 사퇴를 놓고 여야의 반응이 사뭇 다르던데, 이 내용도 전해 주시죠. 

<기자>

국민의힘은 국민의 회초리를 겸허히 받아들였다.

민심에 순응하고 변화하고 실천하고 있다며 자세를 낮췄습니다.

또 공수처를 향해서는 민주당과 정치공작을 펴 왔다고 강도 높게 비판하며 이 대사를 신속하게 조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야당은 일제히 이 대사를 호주로 보낸 윤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면서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민주당은 총선 민심에 떠밀린 울며 겨자 먹기식 사의 표명이라고 평가절하했습니다.

<앵커>

다른 이야기도 하나 해 보죠. 의대생 증원 문제에 있어서 정부가 말한 2천 명이라는 숫자도 다시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말이 최근 여권 안에서도 나왔었잖아요. 여기에 대해서 대통령실의 기류가 좀 바뀐 게 있습니까? 

<기자>

5년간 2천 명씩 1만 명 증원하겠다는 대통령실의 입장은 여전히 완고합니다.

국민을 위한 의료 개혁의 마지막 기회인 만큼 물러설 수 없다는 건데요.

내부적으로는 의대 정원 확대를 찬성하는 여론도 만만치 않아서 정원을 양보하는 카드가 오히려 선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판단도 깔린 걸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 영상편집 : 김호진)

▶ 이종섭 호주대사 자진 사퇴…"서울에 남아 강력 대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