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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품 의심 신고 시 환불" 알리익스프레스 대책 내놨지만

<앵커>

외국 물건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중국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는 가짜 제품이 많다는 지적이 계속 제기돼왔는데요, 알리익스프레스가 위조품을 적극 걸러내고 만약 발견되면 모두 환불해주겠다는 대책을 내놨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김혜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던 한국 브랜드 위조 제품들.

현재는 모두 구매할 수 없다고 뜹니다.

위조 제품 근절을 선언한 알리 측이 지속적으로 삭제 조치를 한 결과입니다.

10월, 11월 두 달 동안 걸러낸 상품만 97만 7천여 개, 1천193개 상점을 폐쇄했습니다.

알리 측은 첫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위조품 천국'이라는 오명에 대한 대책을 밝혔습니다.

[레이 장/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 : 만약에 소비자가 가품이 의심되는 상품을 받았을 경우 증거를 제출할 필요 없이 100% 환불을 해드리겠습니다.]

'가품 의심' 신고 버튼을 누르면 국내 물류 파트너가 제품을 가져가 검수를 거치는데, 검수 과정에서 미리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SBS가 보도한 물만 닿아도 두 줄이 나오는 가짜 임신테스트기, 논란을 넘어 악용될 소지도 있어 더 철저히 걸러낼 뜻을 밝혔습니다.

[레이 장/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 : 임신테스트기 관련 제품은 저희가 문제점을 발견한 이후 바로 상품을 플랫폼에서 삭제를 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AI 알고리즘으로 미리 가품 여부를 판별하는 등 3년 동안 관련 대책에 1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그만큼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한국 시장을 의식한 조치인데,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서용구/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 : 소비자들에 대한 환불 조치는 당연한 거고, 피해를 입은 우리나라 브랜드나 업체에 대한 보상 프로그램까지 마련돼야.]

여전히 알리 플랫폼에서 위조품 판매는 넘쳐나고 있고, 가품이라는 것을 알고 매우 저렴하다는 이유로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많은 만큼 신고제가 얼마나 실효성을 가질지도 의문입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 영상편집 : 신세은, VJ : 박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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