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총리실 본격 감찰…대통령실 '매뉴얼 정비'

<앵커>

이렇게 사람들의 불편과 혼란을 키웠던 어제(31일) 일에 대해서 국무총리실이 본격 감찰에 나섰습니다. 대통령실도 안보실장을 중심으로 각 기관들의 대응 체계가 제대로 돼 있는지 정비에 나섰습니다.

이 내용은 김기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관실이 서울시 종합상황실과 재난상황팀 등을 상대로 밤샘 조사를 했습니다.

행정안전부 관련 부서 조사도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특히 두 기관 사이 연락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시민 혼란을 키운 이유를 집중 조사할 걸로 알려졌습니다.

총리실 관계자는 "특정인에 대한 잘못을 인지하고 감찰에 착수한 것은 아니"라며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조태용 안보실장을 중심으로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습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행안부장관이 공석인 만큼, 안보실장이 국방부를 비롯한 관련 기관의 매뉴얼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는데, 안내 문자 발령 과정의 문제점 개선과 함께 민방위 훈련 강화 등이 유력 검토되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지난달 9일, 국무회의) : 국민 스스로를 지키는 민방위 훈련은 제대로 해 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실제 상황에서 국민 자신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큰 차이가 있습니다.]

민주당은 북한 우주발사체 발사에 대한 대응을 지휘할 컨트롤타워가 부재했다고 질타했고,

[김민석/민주당 정책위의장 : 예고된 북한 발사체보다 서울시 경보가 더 난리였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책임 전가 말고는 위기관리 매뉴얼이 없습니까?]

국민의힘은 지난 정권 동안 방치됐던 대북 대응에 대한 위기관리 시스템 전반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맞섰습니다.

(영상취재 : 최준식·김용우, 영상편집 : 위원양)

▶ 경계경보 혼선 이유는 '불통'…최소 7차례 놓쳤다
▶ 육하원칙으로…'부실 비판' 재난 문자 손본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