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경계경보 혼선 이유는 '불통'…최소 7차례 놓쳤다

<앵커>

어제(31일) 북한이 발사체를 쏜 직후 서울시에 경계경보가 내려진 걸 두고 행정안전부와 서울시가 서로 책임공방을 벌였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확인 결과, 어제 아침의 혼란을 막을 수 있는 기회가 여러 차례 있었지만, 서울시와 행안부 사이에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장선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이른 아침 울린 사이렌 소리와 경계경보 문자로 시민들은 불안에 떨었습니다.

[이금숙/서울 시민 : 오발령이라고 해서 뭘 착각해서 이렇게 오발령이 됐을까. 그것도 조금 의문이었어요.]

'절차에 따라 발령했다' '서울시의 오발령이다' 혼선이 가중된 원인은 불통이었습니다.

행정안전부 중앙통제소가 전국 17개 시도 민방위통제소로 공습대비 지령방송을 송출한 건 어제 새벽 6시 30분.

서울시는 '경보 미수신 지역'에 서울이 해당하는지 문의하기 위해 행안부와 각 시도 통제소 간 설치된 직통 전화로 두 차례 전화했지만, 불통이었습니다.

서울시는 11분 뒤 자체 경보를 발령했는데, 행안부는 이를 바로잡기 위해 서울시 통제센터로 5차례 전화했지만, 이번엔 서울시가 불통이었습니다.

경계경보와 오발령, 경보해제까지 1시간 가까이 최소 7차례 이상 소통할 기회가 있었던 겁니다.

[서울시 관계자 : 경보가 발령되면 전화를 받기가 사실은 좀 힘들어요. 직원 2~3명이 처리를 해야 할 사항들이 좀 많거든요.]

[행안부 관계자 : 17개 시도에 다 지령이 내려가는데, 그렇게 각 시도가 여기 한군데에다가 확인 전화를 해서 파악한다는 것 자체가 긴박한 상황에서 말이 안 되잖아요.]

지금 체계라면 실제 상황에서도 혼선이 생기지 않을 거라 장담할 수 없는 상황.

정보 전달과 소통 방식에 대한 명확한 정립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영상취재 : 김남성, 영상편집 : 김윤성)

▶ 육하원칙으로…'부실 비판' 재난 문자 손본다
▶ 총리실 본격 감찰…대통령실 '매뉴얼 정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