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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량만 더"…금요일 출근 시간대 '김포골드' 타보니

<앵커>

김포와 서울을 잇는 도시철도 김포골드라인에서 최근 승객 두 명이 호흡 곤란으로 쓰러지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런 사고가 일어날 만큼 매일 출퇴근 시간마다 지옥철이라는 호소가 끊이질 않는데, 사태의 심각성을 느낀 정부도 오늘(14일)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그럼 현장은 어떤지 먼저 김포공항역부터 가보겠습니다.

안상우 기자, 지금 8시가 넘었는데 아직도 사람이 많아 보이네요?

<기자>

이곳 김포공항역은 고촌이나 풍무, 걸포 등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김포골드라인을 타기 위해 이용하는 지하철 역입니다.

조금 전까지만 해도 발 디딜 틈 없을 정도로 직장인들이 정말 많이 몰렸는데, 금요일 퇴근길이라 그런지 지금은 다소 나아진 상황입니다.

하지만 출퇴근 시간대는 숨쉬기 힘들 정도의 승객 과밀로 특히 악명이 높은데요.

제가 오늘 출근길에 직접 열차를 한번 타봤습니다.

이른 아침이지만 승강장에는 줄이 길게 늘어섰습니다.

출발역과 가까울 때는 앉을 수 있는 자리도 보이지만 승객은 계속 들어차기 시작합니다.

열차에 탑승하기도 어렵고, 손을 어디 둘 데도 없이 밀려다닙니다.

[열차 안으로 한 걸음씩만 들어와 주시기 바랍니다.]

[김용명/김포골드라인 승객 : 많이 힘들죠. 지금 (열차가) 두 량 정도밖에 안 되는데 한 량만 더 늘어도 좋을 것 같기는 해요.]

두 량 짜리 전동차는 172명 탑승용으로 설계됐는데, 출퇴근 시간대에는 2배 가까운 평균 300명이 몰려 1㎡에 7~8명이 밀집돼 있습니다.

1㎡에 10명꼴이었던 이태원 참사 당시 밀집도를 감안하면 호흡곤란 사고가 언제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다는 게 승객들의 말입니다.

[전영미/김포골드라인 승객 : 심각하죠. 키 큰 사람들이 많다 보니까 가방에 밀리고… 숨 못 쉴 때가 좀 있어요.]

<앵커>

보기만 해도 정말 위험해 보이는데요, 그럼 왜 김포골드라인만 유독 혼잡한 겁니까?

<기자>

네, 가장 큰 원인은 수요 예측 실패입니다.

사업 승인 당시 김포 인구가 20만 명이었는데, 지금은 두 배를 훌쩍 넘는 50만 명으로 급증해, 김포골드라인 하루 평균 이용객도 한 달에 1천 명씩 늘어나 8만 명에 육박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애초에 사업비와 수익성 등을 이유로 승강장을 두 량 크기로 설계했습니다.

그래서 수요가 늘어나더라도 열차를 더 이어 붙여서 대응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이런 근본적인 문제 때문에 시민들의 불편과 안전에 대한 위협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이소영, VJ : 박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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