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 명이라도 더"…눈 · 강풍 악천후 속 필사의 구조 현장

<앵커>

지진이 새벽 시간에 일어나면서 집 밖으로 미처 피하지 못한 사람이 많을 것으로 현지에서는 보고 있습니다. 또 일부 지역에는 강한 바람과 함께 눈까지 내리고 있어서 구조 작업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어서 조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건물 잔해 속에서 찾아낸 아이를 안고 구조대원이 다급하게 뜁니다.

추위 속에서 구조된 아이는 상처 입고 겁먹은 모습입니다.

시리아 알레포에서는 지진 직후 어둠 속에서 민간 구조대인 '화이트 헬멧' 요원들이 안전모 불빛 하나에 의지해 사다리를 타고 부서진 건물에 올라갑니다.

맨발의 소년이 안전하게 구조되고, 잠시 뒤 누나로 보이는 소녀도 무사히 밖으로 나옵니다.

SNS에는 어린이들이 잇따라 구조되는 모습들이 공유되기도 했습니다.

건물더미에 깔린 사람이 몇 명인지조차 파악되지 않은 가운데, 눈이 내리고 강풍이 부는 악천후까지 겹쳐 구조에 난항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강진은 진앙 주변인 튀르키예 남동부뿐 아니라 오랜 내전으로 취약한 건물이 많고 의료진이 부족한 시리아에도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시리아 주민 : 여기에만 12가족이 갇혀 있는데 아무도 못 나왔어요. 다 안에 있다고요.]

튀르키예는 유라시아와 아프리카, 아라비아, 인도판이 만나는 알프스-히말라야 지진대에 위치해 지진이 자주 일어납니다.

특히 북서부 지역에서 지진이 잦았는데, 지난 1999년 규모 7.4의 지진으로 1만 7천 명 이상 숨졌고, 2020년에도 2차례 지진으로 150명 이상 숨지고 1천여 명이 다쳤습니다.

이번처럼 튀르키예 동남부 지역에서 규모 7.0 이상의 강진이 일어난 것은 기록상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편집 : 이상민, CG : 강경림)

▶ 튀르키예 중부 지역 규모 7.7 여진…사망 1,400명 육박
▶ 튀르키예 7.8 강진, 시리아도 강타…1,200명 넘게 사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