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립 대학 출석부 70%가 '유령 학생'…왜?

<앵커>

한 사립대학이 학생 숫자가 실제보다 더 많은 것처럼 부풀려서 국가 지원금을 받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경찰도 수사에 나섰는데, 먼저 임태우 기자 취재한 내용 보시고 이야기 이어가겠습니다.

<기자>

전남의 한 사립대학.

지난해 2학기 모 학과 출석부입니다.

1학년 학생 21명 가운데 70% 넘는 15명이 한 번도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학교 다니지 않는 이른바 '유령 학생들'로 의심됩니다.

대학이 교육부 평가에서 좋은 점수받기 위해 학생 수를 부풀린 거라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내부 고발인 : 신입생 충원율을 채워야지만, 국가에서 평가를 받아서 인원수에 비례해서 국가에서 지원금이 나와요. 그런데 그게 상당히 많아요.]

실제 이 대학은 1년에 30억 원 정도 되는 정부 지원금을 받아왔습니다.

고교 생활기록부만 내면 누구든 학교 장학생으로 둔갑시킬 수 있는데, 대학이 교수들에게 유령 학생 모집량을 할당했다는 정황까지 나왔습니다.

[부총장 : 월요일 날 회의 시간에 10명씩 하라고 했거든, 신입생을.]

[교수 : 네네.]

[부총장 : 그러니까 주변에 그런 사람들을 좀 섭외를 해서 장학 처리를 하니까 생활기록부만 하나 떼면 돼요.]

학교 측은 재학생 부족으로 통폐합될 학과의 몇몇 교수들이 근거 없는 말을 퍼뜨리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대학 본부 관계자 : 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걸 저희가 (유령 학생과 관련해) 어떻게 해라 마라, 이렇게 지시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거든요.]

경찰은 해당 의혹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해 수사에 착수했으며, 교육부도 종합 감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 하성원, VJ : 신소영)

▶ 출석부 70%가 '출석 0회'…곳곳서 학생 부풀리기 기승 (풀영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