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명 재선 자금에 4억 지원…종교단체 동원도 부탁"

검찰, 이재명-정진상 '정치적 공동체' 규정

<앵커>

어제(9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실장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진 가운데 검찰수사가 결국 이 대표로 향할 거라는 전망을 뒷받침하는 정황이 정 실장 압수수색 영장을 통해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이 대표의 2014년 재선 자금 명목으로 4억 원이 오갔다고 의심하는 걸로 알려졌는데 정진상 실장은 반박했습니다.
 
보도에 홍영재 기자입니다.

<기자>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은 약 30페이지 분량으로, 정 실장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남욱, 김만배 씨 등 대장동 사업자들과 유착한 정황이 상세히 적혀 있습니다.

검찰 수사가 이재명 대표로 향할 것임을 시사하는 대목도 여럿 포함됐습니다.

정진상 실장과 이재명 대표를 '정치적 공동체'로 규정한 검찰은, 이 대표의 2014년 성남시장 재선 자금 명목으로 남욱 변호사가 유동규 전 본부장과 정 실장에게 4억 원을 제공한 의혹을 영장에 담은 걸로 알려졌습니다.

분양대행업체가 위례 신도시 시공사인 호반건설로부터 용역비를 부풀려 받은 뒤 이를 비자금으로 만들어 건넸다는 게 검찰의 추정입니다.

다만 선거 자금 수수 의혹은 정 실장의 혐의 사실이 아닌 유착 관계를 설명하는 부분에 담긴 걸로 전해졌습니다.

이 대표 재선을 위해 대장동 사업자들이 종교 단체까지 동원한 정황도 파악됐습니다.

김만배 씨 제안으로 유 전 본부장이 종교단체 관계자들을 만나 돈을 건네며 선거를 도와달라고 부탁했다는 겁니다.

검찰은 이런 내용을 토대로 압수수색 영장과 정 실장에 대한 체포영장을 함께 청구했지만 체포영장은 법원이 기각했습니다.

정 실장은 "검찰이 '삼인성호'로 없는 죄를 만들고 있다"며 "검찰 정권의 정적 사냥은 실패할 것이고, 이 대표의 결백함은 드러날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정 실장은 다음 주중으로 검찰에 출석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인 걸로 알려졌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희, CG : 조수인)

▶ "허무맹랑한 조작" 이재명 반발…물증 확보가 관건
▶ [여론조사] 이재명 측근 정조준…야당 탄압-원칙 수사 '팽팽'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