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책임 떠넘긴 '늑장 재난문자'…모의훈련에 원인 있었다

<앵커>

이태원 참사 직후 재난 문자가 늦게 발송된 걸 두고, 행정안전부와 서울시, 그리고 용산구가 서로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습입니다. 정부는 이런 재난문자를 보내는 모의 훈련도 하고 있지만, 그 역시 허술했던 걸로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김상민 기자입니다.

<기자>

이태원 참사 당일, 행정안전부가 서울시와 용산구에 재난 문자를 보내라고 한 시각은 밤 10시 53분.

하지만, 서울시가 첫 재난 문자를 발송한 시점은 1시간 여가 흐른 뒤였고, 용산구는 아예 날을 넘겼습니다.

재난 상황 발생 시 '20분 이내 발송'하란 행안부 훈련 지침이 지켜지지 않은 겁니다.

서울시는 '재난문자 발송'은 해당 자치구에서 보내게 돼 있다며 용산구에 책임을 돌렸습니다.

광역지자체는 두 개 이상 자치구에 걸친 재난에 대해서만 문자를 보내게 돼 있는데, 용산구가 전화를 받지 않는 등 대처가 늦어지자 서울시가 직접 문자를 발송했다는 겁니다.

용산구의 재난문자 늑장 발송에 대해선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데, 야간 재난 상황에 제대로 대처할 수 없었던 걸로 보입니다.

용산구를 비롯한 일선 구청은 재난 업무에 익숙하지 않은 직원들도 야간 당직에 상당수 투입하고 있습니다.

[용산구청 당직실 (어젯(9일)밤) : ((당직에 투입된) 부서가 각각 어디이신지….) 지역정책과, 사회복지과, 건설관리과, 민원여권과, 행정지원과 이렇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보완하기 위해 행안부는 재난 문자 발송 모의 훈련을 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허술했습니다.

불시에 이뤄지지 않고 모의 훈련 날짜를 행안부가 예고하다 보니, 재난업무 담당자가 그날은 남아서 훈련을 받는 겁니다.

[용산구청 직원 : 원래 당직실도 (훈련) 같이 할 수 있는데 사실 이게 점수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미흡' 받지 않기 위해 서 (재난업무 담당자) 한 명이 몰아서 다 해요. 숙달된 사람이.]

[김성호/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 재난문자도 신속하게 보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점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굉장히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서울시도 앞으로는 시·구 구분 없이 신속히 대처해 재난정보를 적기에 발송하도록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영상편집 : 윤태호, CG : 강경림)

▶ "오일 뿌렸다" 의혹…'토끼머리띠' 이어 '각시탈' 조사
▶ 유튜브에 넘치는 '참사 동영상'…신속 조치 어려운 이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