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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가 만든 '뉴노멀'…1인치 장벽 허물다

K-콘텐츠가 만든 '뉴노멀'…1인치 장벽 허물다
<앵커>

영화 기생충이 세계를 놀라게 한 거처럼 오징어 게임은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 그 작품 자체가 하나의 세계적인 현상이 됐습니다. 이제는 어디서나 다른 나라 드라마를 손쉽게 볼 수 있게 된 것도 오징어 게임이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꼽힙니다.

이 부분은 정다은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오징어 게임은 지난해 9월 공개된 지 엿새 만에 전 세계 넷플릭스 1위를 차지했습니다.

46일 연속 1위를 기록하며 최장 기록을 세웠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초록색 트레이닝복을 입고 패러디하는 건 물론, SNS에는 달고나 만들기와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등 한국 놀이 영상도 잇따랐습니다.

오징어 게임 신드롬은 결국 에미상 수상으로 이어졌습니다.

빈부 격차와 경쟁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에 전 세계인들이 공감했다는 겁니다.

[황동혁/오징어 게임 감독(지난해 10월) : 빈부 격차가 심해지고 한탕주의 같은 것이 더 심해지는 세상이잖아요. 파산한 사람들이 하는 그 게임이라는 게 지금 이 시대의 흐름이나 상황과 잘 맞아떨어져서.]

국경을 뛰어넘는 OTT의 대중화도 한몫했습니다.

전 세계 시청자들이 단 한 번의 가입만으로 다른 나라의 드라마들까지 손쉽게 볼 수 있게 된 겁니다.

[공희정/드라마 평론가 : (OTT로) 콘텐츠에 접근하기가 굉장히 쉬워졌고요. 여러 나라의 언어로 자막을 쓰거나 아니면 더빙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훨씬 더 문화적인 차이들을 좁혀주기 때문에….]

2년 전 봉준호 감독은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1인치의 장벽'을 언급했는데,

[봉준호/기생충 감독 : 자막의 장벽, 장벽도 아니죠. 그 1인치 되는 장벽을 뛰어넘으면 여러분이 훨씬 많은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영화 기생충 등 한국 콘텐츠의 성공 이후 다른 나라 콘텐츠를 자주 접하며 자막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든 것도 오징어 게임 성공에 기여했다는 평가입니다.

오징어 게임 이후에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이 해외 시청자들에게 연이어 호응을 얻고 있어 한국 콘텐츠의 흥행은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최혜영, 화면제공 : THE TELEVISION ACADEMY 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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