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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하청노조-협력사 교섭 재개…남은 쟁점은?

<앵커>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동자 파업이 오늘(21일)로 50일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노사는 남은 쟁점을 두고 막판 협상을 계속하고 있는데 현장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김상민 기자, 교섭이 조금 전 시작됐다고요. 

<기자>

네, 대우조선 하청 노조와 협력업체 대표단은 오늘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짧은 만남과 정회를 거듭했습니다.

조금 전 7시 반부터 제 뒤에 있는 서문금융센터라는 건물 6층 회의실에서 양측이 다시 마주앉아 교섭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일단 임금 인상 폭은 당초 사측이 제시한 4.5%로 거의 의견이 일치되는 것으로 전해졌고요, 손해배상 쟁점도 조금 전 협력 업체 대표단이 저희 취재진에게 협력 업체 손해에 대한 배상 책임은 묻지 않겠다고 밝혀 접점을 찾을지 주목됩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
노사 간 남은 쟁점은 폐업한 협력사 노동자들의 고용 승계 문제인데요, 노조 측은 9월까지 다 일자리를 보장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협력사 측은 실업급여 수급 기간까지 취업 알선을 지원하는 선까지만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원청인 대우조선해양이 노조에 7천억 원가량의 손실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또 다른 손해배상 쟁점은 노사협상 테이블 밖에서 노조와 고용노동부, 대우조선해양 사이 추후 협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런데 오늘내일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결국에는 공권력이 투입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죠. 

<기자>

일단은 협상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예단하기는 이릅니다.

일단 경찰은 현장에서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는 하청 노조원 7명을 업무방해 현행범으로 보고 있습니다.

당초 경찰은 내일까지 경찰서 와서 조사 받아라, 이렇게 요구를 했는데 여기에 응하지 않으면 영장 발부 없이 체포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다만 공권력 투입은 최후 수단인 점, 육상에서 주로 훈련해온 특공대가 선박 구조물에 대한 이해가 낮은 점, 또 시너 등 위험 물질도 많은 점 등을 고려하면 현장 투입이 쉽지 않다는 기류도 있습니다.

(영상취재 : 정경문·최준식, 영상편집 : 전민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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