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 대통령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엄정 대응 재확인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파업 현장에 공권력이 투입될 수도 있냐는 질문에,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불법적인 방식을 동원하는 건 더 이상 국민도 용납하지 않을 거라고 했는데, 이러자 민주당은 노동자들을 탄압하는 데만 골몰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서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출근길 윤석열 대통령은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의 파업과 관련해 '공권력 투입을 생각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국민이나 정부나 다 많이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서 이틀 연속 엄정 대응 기조를 강조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산업 현장에 있어서, 또 노사관계에 있어서 노든 사든 불법은 방치되거나 용인돼서는 안 됩니다.]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는 "불법적이고 위협적인 방식을 동원하는 건 더 이상 국민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 현장
윤 대통령은 어제(18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에서도 "불법 상황은 종식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대통령의 언급이 신속한 공권력 투입을 의미하는지를 놓고 논란이 분분한 가운데, 정부 차원에서는 협상 타결을 촉구 취지라는 설명이 잇따랐습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빨리 해결하라는 압박, 작전"이라며 "더 이상 이런 파업은 어려우니 협상에 나서라는 신호"라고 말했고, 대통령실 관계자도 "반드시 공권력을 투입하겠다는 것이 아니"라며 "어려운 하청 노동자의 상황을 잘 알고 있고, 정책적으로 지원할 마음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민주당은 "불법 운운하며 노동자들 때려잡는 데에만 골몰한다"고 윤 대통령을 비판했습니다.

[김성환/민주당 정책위의장 : (공권력이 투입된다면) 제2의 용산참사, 제2의 쌍용차 사태와 같은 참사가 예견되는 구조입니다.]

그러면서 당 차원의 태스크 포스팀을 만들어 사태 해결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주 범·최대웅, 영상편집 : 원형희)

▶ "월급 30% 감소" "주 52시간 때문"…누구 말이 맞나
▶ 거제 파업 현장 찾아간 장관들…"공권력 투입 고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