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류세 인하폭 확대, 혜택 즉시 보려면 직영주유소 가야

유류세 인하폭 확대, 혜택 즉시 보려면 직영주유소 가야
유류세 인하율이 확대된 1일 국내 주유소의 휘발유 가격이 전날보다 소폭 내렸습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1일 오후 기준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전날보다 18.6원 내린 L(리터)당 1천956.2원을 기록중입니다.

석유제품에 적용되는 유류세 인하폭은 이날부터 기존 20%에서 30%로 확대돼 리터당 휘발유는 83원, 경유는 58원, LPG 부탄은 21원씩 가격 인하 요인이 생겼습니다.

석유제품에 부과되는 유류세는 정유 공장 출고 시점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국내 유통 과정과 주유소 재고 소진 시점 등을 고려하면 유류세 인하 조치가 실제 주유소 판매 가격에 반영될 때까지는 약 1~2주 가량의 시차가 발생합니다.

일단 SK에너지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 4사는 이날부터 전국 760여개 직영주유소에서 유류세 추가 인하분을 즉각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실제로 이날 전국 직영주유소의 판매 가격은 일제히 유류세 인하분(휘발유 83원, 경유 58원)만큼 내렸습니다.

다만 주유소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반 자영주유소들은 유류세 추가 인하 전 공급받은 재고를 모두 소진한 뒤 가격을 내릴 것으로 예상돼 유류세 추가 인하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이번 유류세 확대 조치로 연비가 리터당 10㎞인 휘발유 차량을 하루 40㎞씩 매일 이용하는 소비자의 경우 한 달에 약 1만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