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발열 내의 시험 1등 한 제품의 품번을 공개합니다

[취재파일] 발열 내의 시험 1등 한 제품의 품번을 공개합니다
'어떤 발열 내의가 가장 따뜻할까?'

간단한 의문에서 시작한 취재였지만, 그 과정은 전혀 간단치 않았습니다. 이 취재파일에선 2분여의 짧은 뉴스 리포트에 담지 못했던 구체적인 시험 과정과 1등을 한 시험 대상 내복이 어떤 건지 정확한 모델명도 공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시청자들이 납득할만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험 기준이 뭘지 고민했습니다.
유니클로를 포함, 내복 업체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발열 기능이 '흡습발열'입니다. 문제는 이 흡습발열 기능을 쓰지 않는 업체(무신사)도 있다는 겁니다. 그래도 시청자들 입장에선 가장 많이 팔리는 내복의 기능이 궁금하겠죠. 판매량 순위로 업체를 선정하고, 가장 대중적인 흡습발열 기능으로 시험을 하기로 원칙을 만들었습니다. 또 각 브랜드별로도 다양한 내복이 출시돼 있는데, 어떤 걸 시험할지는 업체에 맡겼습니다. "가장 자신 있는 발열 내의 품번을 달라"고 요청을 했더니, 다행히 업체들은 "품질에 자신 있다"면서 적극적으로 품번을 알려줬고 이 모델을 직접 구매해 한국의류시험연구원에 시험을 의뢰했습니다.

김혜민 취파용

일주일 뒤 결과를 받아보곤, 이번엔 브랜드 이름을 어디까지 공개해야 할지 여러 번 논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객관성이 보증된 시험이지만 예상치 못한 논란이 발생할 수도 있을지 모른다는 판단에 따라 기사엔 유니클로 외에 국내 업체는 이니셜 처리를 했습니다.

김혜민 취파용

하지만 기사 출고 후 시청자 입장에선 불친절한 기사였다는 반성을 했습니다.
좋은 소재를 찾아 입고 싶어도 입을 수가 없고, 유추조차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취재파일을 통해 브랜드 이름과 품번을 공개하려고 합니다. 업체에는 동일하게 남성용 검은 색상을 기준으로 품번을 요청했고, 흡습발열 온도가 가장 높게 나왔던 순서로 기재했습니다.
 
1위 쌍방울
히트업 플러스 긴팔 남 상하 (F31TMLIF31)

2위 탑텐
온에어 수퍼웜 크루넥 긴팔티 (MSB4US1211)

3위 유니클로
히트텍 울트라 웜 크루넥 티 (441628)

4위 유니클로
히트텍 코튼 크루넥 티 엑스트라웜 (443103)

5위 스파오
웜테크 남성 9부 크루넥 (SPXVB4VU01)

6위 중국산

7위 무신사
힛탠다드 맥스 플러스 맨즈 크루넥 티셔츠 (MMJMT025-BK)

이번 시험 측정은 발열 기능이 중심이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내복을 구매할 땐 기능만 보는 건 아닙니다. 착용감이나 세탁 후 품질이 변화가 없는지도 구매할 때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러 사람에게 다양한 내복을 입히고 착용감에 대한 설문조사도 진행해볼지 고민했지만 주관적인 판단을 일반화 하기는 어렵다고 봤습니다.

그런데 기사가 나간 뒤 댓글을 살펴보니, 이 부분 때문에 국산 제품을 선택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상당수였습니다. 국내 브랜드들도 꾸준히 제품 개발을 한다고 하고 있지만, 아직 많은 부분들이 소비자들의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방증이겠죠.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라는 점에 공감합니다.

보도 이후 이번 시험 결과에서 상위에 포진한 국내 업체들이 SBS 뉴스 내용을 오프라인 광고로 사용하고 싶다는 요청을 많이 해왔습니다. 하지만 보도의 순수성과 객관성을 흐릴 수 있어서 모두 거절했습니다. 홍보와 광고도 중요하지만 품질이 좋은데도 '덜' 팔리는 이유를 이번 기사와 시청자들의 반응을 통해 깨닫고, 국내 내복 업계가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