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기승전 '대장동' 국정감사…7개 상임위 중단

<앵커>

이렇게 국정감사 첫날부터 여야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놓고 곳곳에서 부딪혔습니다. 이 때문에 7개 상임위원회에서는 국감이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저희는 국정감사가 정쟁으로만 흐르지 않도록 정책 질의 현장도 한 곳씩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민우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국감장의 문이 열리자마자 "특검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는 야당의 피켓이 내걸렸고, 여당은 이재명 지사 깎아내리기냐며 거세게 항의했습니다.

[조승래/민주당 의원 (국회 과방위) : 아니, 과방위 국감하고 이게 뭔 상관이 있습니까?]

[박성중/국민의힘 의원 (국회 과방위) : 의사 표현을 국민을 상대로 하는 겁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에서는 여당 의원들도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을 겨냥해 돈 받은 자가 범인이라는 피켓으로 맞불을 놨습니다.

오전 한때 오늘(1일) 예정된 7개 상임위 국감이 전부 중단됐습니다.

오후 들어 피켓은 내려졌지만 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말싸움과 충돌이 본격적으로 펼쳐졌습니다.

국민의힘은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해 정부가 감사에 나서야 한다고 압박했습니다.

[박완수/국민의힘 의원 (국회 행안위) : 성남시 대장동 문제가 돼서 감사한 적 있나요? 앞으로 감사할 계획 있습니까?]

[전해철/행정안전부 장관 : 현재는 계획이 없습니다.]

민주당은 대장동 공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 2017년 곽상도 의원이 문화재청에서 집중적으로 자료를 요구했다며 추가로 아빠 찬스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전용기/민주당 의원 (국회 문체위) : 약 2개월 동안 24건의 자료요구를 집중한 것으로 나옵니다. 혹여나 외압은 없었는지….]

이런 가운데 국회 과방위에서는 여야 모두 네이버 카카오 등 거대 플랫폼 기업들의 독과점 문제를 질타하며 소상공인과 중소 벤처업체를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대책 마련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대장동 광풍이 국감장을 휩쓸었지만, 정책 국감의 불씨는 남겼다는 평가입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정상보, 영상편집 : 유미라)    

▶ 유동규 병원서 체포…사업 특혜 · 금품 수수 추궁
▶ [단독] "유동규에게 700억 돌아가는 방안 논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