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가시화…정부 "선구매 협의 중"

<앵커>

신종플루는 치료제 타미플루가 등장하면서 관리 가능한 질병이 됐죠. 그래서 코로나도 치료제 개발이 중요합니다. 국내외 제약사들이 먹는 치료제를 개발 중인데 정부가 선구매, 즉 미리 사놓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유승현 의학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09년 '신종플루'로 불리며 세계를 강타했던 A형 독감 H1N1.

백신보다는 먹는 치료제 '타미플루'가 폭넓게 처방되면서 안정을 되찾았습니다.

알약 형태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국내외 제약사들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서도 먹는 방식, 즉 경구용을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정통령/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조정팀장 : 효과적인 경구용 치료제가 개발된다면 유행의 어떤 차단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는 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현재 해외 제약사들과 개발 중인 먹는 치료제를 미리 구매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여러 나라가 선구매 행렬에 나서면서 백신처럼 수급 부족이 발생할 수 있어서입니다.

현재 먹는 치료제는 MSD, 로슈, 화이자 등 다국적 제약회사들이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MSD의 '몰누피라비르'입니다.

하루 2번 닷새 복용하는데, 한 알 가격이 현재로서는 우리 돈 8만 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올해 말쯤 임상시험 결과가 나오면 FDA 긴급승인이 이뤄질 전망인데, 미국은 이미 몰루피라비르 170만 명분을 12억 달러, 우리 돈 1조 4천억 원에 선구매한 상태입니다.

우리 정부의 선구매 예산은 올해와 내년을 합쳐 362억 원에 불과합니다.

국산 치료제는 먹는 치료제 11개를 포함해 22개가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는데, 개발 성공 여부는 내년에야 가려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영상편집 : 김호진, CG : 이아름·정현정)

▶ "뮤 변이, 백신 항체 효과 1/7로 줄어"
▶ 추가 접종 백신은? 기존 vs 변이 맞춤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