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리는 광주에 빚진 사람들"…"미얀마에 희망 되기를"

<앵커>

5·18 민주화 운동 41주년 기념식이 오늘(18일) 광주에서 열렸습니다. 오늘 행사는 '우리들의 오월'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먼저 초등학생 때 계엄군의 총에 맞아 숨진 뒤 41년이 지난 올해에서야 처음으로 사진이 발견된 전재수 군의 사연과 또 1980년 당시 손으로 눌러쓴 글씨로 광주의 진실을 알리기 위해서 애썼던 박용준 열사의 이야기가 소개됐습니다. 정부를 대표해 참석한 김부겸 국무총리는 모두가 광주에 빚을 졌다고 했고, 여야 지도부 역시 한 목소리로 5·18의 정신을 기렸습니다.

첫 소식, 이현영 기자입니다.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오월 광주 없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말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김부겸/국무총리 : 이 땅의 민주주의를 누리고 있는 우리 모두는 광주에 빚진 사람들입니다.]

오월 정신을 국민통합의 정신으로 계승해나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민주당 대표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도 주먹을 쥐고 손을 흔들면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따라 불렀습니다.

"다툴 때 다투더라도 뭉칠 때는 주먹밥처럼 뭉치자"며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상인들이 시민군에게 건넸던 주먹밥으로 식사도 같이 했습니다.

[송영길/민주당 대표 : 광주의 정신이 대한민국을 하나로, 민주공화국으로 통합하는 정신으로 승화되고….]

[김기현/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 많은 유족들에게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사죄의 말씀을 다시 한 번 올립니다.]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내일 출국하는 관계로 기념식에는 불참한 문재인 대통령은 미얀마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오늘 미얀마에서 어제의 광주를 본다"며 "오월 광주가 미얀마의 희망이 되길 기원한다"는 글을 SNS에 올렸습니다.

여야 대선주자들도 광주에 모였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오늘 5·18 민주묘지에 참배했고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은 어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그제 광주를 다녀갔습니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5·18 정신은 독재에 저항'이라는 메시지를 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5·18을 자기 정치에 이용한다"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국민의힘은 "5·18 정신은 특정 정당과 진영의 전유물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 영상편집 : 김종미)    

▶ 계엄군 묘비 전사→순직…서훈도 취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