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변이' 지역 전파 첫 확인…"확산은 시간문제"

<앵커>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더 센 걸로 알려진 변이 바이러스에 걸린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까지는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와 한집에서 같이 지내다가 감염된 사례만 있었는데 이번에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진자와 같이 살지 않던 사람들이 한꺼번에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됐습니다.

먼저 송인호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12월 말 아랍에미리트에서 입국한 외국인 A 씨는 경남의 한 주택에서 자가 격리해 왔습니다.

그러다 지난 7일 격리 해제 전 검사에서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2층에서 생활한 A 씨와 떨어져 1층에 머물렀다는 가족 5명도 확진됐습니다.

더 큰 문제는 다음부터였습니다.

A 씨의 집을 방문했거나 외부에서 가족들을 만난 친척과 지인 32명이 연이어 확진됐습니다.

이 가운데 친척 4명이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함께 살지 않는 사람들에게로 변이 바이러스가 전파된 국내 첫 사례입니다.

나머지 사람들에 대한 유전체 분석이 모두 완료되지 않아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가 추가로 나올 수 있습니다.

방역 당국은 이들이 지역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과 접촉하면서 바이러스를 퍼뜨렸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들과 접촉한 밀접 접촉자 49명과 그 외 접촉자 136명에 대해 변이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지난 1일) : 또한 국내에 감염된 변이 바이러스 확인된 확진자 수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지역 사회 전파 위험도 대비해야 할 필요가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까지 발생한 변이 바이러스 누적 확진자는 39명입니다.

방역 당국은 변이 바이러스가 지역 사회로 추가 확산하는 건 시간문제라고 밝히고 4차 대유행을 막기 위해 해외 입국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 박기덕)  

▶ 지역사회 스며든 '변이', 4차 대유행 판세 달렸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