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친절한 경제] 맹견 키우세요? 펫보험만으론 안 됩니다!

[친절한 경제] 맹견 키우세요? 펫보험만으론 안 됩니다!

김혜민 기자 khm@sbs.co.kr

작성 2021.01.26 09:51 수정 2021.01.26 10:33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앵커>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가득한 코너입니다. 친절한 경제 시간입니다. 오늘(26일)도 김혜민 기자 나와 있습니다. 김 기자, 맹견이 사람을 무는 사고들 저희가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잖아요, 그런데 앞으로 이런 맹견을 키우는 사람들이 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된다고요?

<기자>

네, 오늘은 애완견을 키우는 분들이 좀 주목하셔야 할 소식을 가지고 나왔습니다.

맹견 소유주들은 다음 달 12일 전까지 '맹견 책임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맹견으로 분류된 게 어떤 품종인지 먼저 설명드리면 도사견이나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로트와일러 등 5종이 있고요. 이 품종들의 잡종까지 포함이 됩니다.

하나손해보험이 이미 어제부터 이 보험상품 판매를 시작했는데요, 곧 다른 손해보험사들도 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험료는 1마리 당 한 달에 1천250원 정도로 저렴한 편인데요, 반면에 보험금은 꽤 높습니다.

맹경 책임보험 가입 의무화
맹견이 사람을 숨지게 하면 최고 8천만 원까지, 부상을 입히면 1천500만 원까지 보상을 해 줍니다.

다른 동물에게 상해를 입힌 경우에도 1건 당 200만 원 이상을 보상하고요.

<앵커>

그런데 기존에 보면 펫 보험이라고 해서 애완견을 키우시는 분들이 가입하는 보험 상품들이 있었잖아요, 그럼 이 펫 보험에 가입한 맹견 소유주도 다시 가입해야 되는 겁니까?

<기자>

다시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이 일반 펫 보험은 대부분 애완동물이 숨졌을 때 이걸 보상해주는 성격이 강합니다.

그래서 애완견이 사람이나 다른 동물을 물었을 때는 보장이 잘 안돼서 보험금이 500만 원 미만이거나 아예 없다고 합니다.

또 대형견이나 맹견은 처음부터 보험 가입을 거절당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맹견 소유주들은 펫 보험에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이번에 꼭 새로 맹견 보험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보험사는 고를 수 있는데요, 단독 상품을 내놓은 업체도 있고요 펫 보험에 특약으로 추가시켜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앵커>

맹견 키우시는 분들 어쨌든 맹견 보험은 꼭 가입을 새로 해야 한다는 거 기억하셔야겠습니다. 이게 다음 달 12일까지 가입하지 않으면 처벌받습니까?

<기자>

네, 맞습니다. 지금 3주가 채 남지 않았죠. 그래도 이때까지 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과태료 처분을 받습니다.

처음에 걸리면 과태료 100만 원이고, 두 번째는 200만 원, 세 번째 300만 원까지 올라갑니다.

또 이 보험은 1년마다 소멸하는데요, 만료일 전까지 보험 갱신 안 하시면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또 부과됩니다.

이렇게 의무적으로 보험 가입을 유도하는 이유는 그동안 맹견에 물리는 피해를 당하면 견주를 처벌하는 규정은 있었는데요, 정작 피해자에 대한 보상은 오래 걸렸다고 합니다.

담당자 설명 한번 들어보시죠.

[김지현/농림축산식품부 동물복지정책과장 : (그동안) 보상은 민사소송을 통해서 해결이 됐을 겁니다. 그래서 상당 시간이 지연이 됐을 테고요, 여러 분쟁이 있었을 텐데 맹견에 대한 손해배상보험이 생기면서 쌍방 간에 보다 빠른 보상이 이뤄질 것으로 봅니다.]

<앵커>

김 기자, 지금 이 보험은 맹견을 키우는 맹견 소유주분들이 가입해야 되는 보험이잖아요, 그런데 맹견이 아닌 애완견을 키우는 분들도 분명히 계신단 말이에요. 그런데 혹시 그런 애완견들이 사람을 물었을 때 이를 보상해줄 수 있는 보험 이런 건 없습니까?

<기자>

다들 알고 계시는 유명 연예인인 최시원 씨나 김민교 씨의 애완견 맹견이 아닌데도 사람을 물어서 숨지게 했습니다.

이렇게 일반 애완견도 사고를 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애완견주들도 '이 배상 보험에 가입하고 싶다' 하실 수 있잖아요.

그래도 앞에서 설명드린 이 맹견 보험은 가입을 못합니다.

대신 다른 방법이 있는데요, 이제는 많이들 가입하시는 펫 보험에 특약 형태로 추가 납입을 할 수 있고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이라는 게 있습니다.

내 애완견이 다른 사람의 신체나 재산에 피해를 주면 보상하는 조항이 있는지 한번 찾아보시고요, 이게 포함된 걸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개 물림 사고는 배상도 중요하지만, 일단 한번 사고가 나면 되돌릴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완견 키우는 분들은 항상 사고 예방에 먼저 주의하는 거 잊지 마셔야겠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