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럴 때 신고하세요"…학대 의심 징후는?

<앵커>

아동학대는 주로 집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밖에서 알아채기가 쉽지 않습니다.

학대 의심은 드는데 아이는 괜찮다 하고, 또 몸에 상처도 없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이현정 기자가 전문가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기자>

아동학대의 형태가 다양한 만큼 아이마다 학대 징후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폭력이 동반하지 않더라도 방임이나 정신적인 괴롭힘도 학대라는 걸 인식해야 합니다.

학대가 의심될 때 눈에 띄는 상처가 없으면 아이의 발달 상태를 눈여겨봐야 합니다.

[신의진/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교수 : 아기가 한번 보고 석 달 뒤에 봤는데 말이 전혀 안 늘었다, 아니면 오히려 퇴행했거나 표정이 생동하다가 표정이 싹 없어지고 슬픈 표정이거나 시무룩하거나 (할 때에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지속적으로 접촉하는 교사는 조금만 더 세심히 관찰하면 학대를 알아챌 수 있습니다.

[신의진/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교수 : 아이가 주말에 지나고 월요일 날 오면 밥을 너무 많이 먹는 애들이 있고, 허겁지겁. 또 반대로 와서 전혀 기운 없이 누워서 아무것도 못하는 아이(는 의심해 봐야 합니다.)]

아이가 그린 그림은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2016년 세상을 떠난 원영이가 부모에게 학대 당할 당시 그린 그림입니다.

[신의진/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교수 : 하필이면 쥐를 이렇게 엄청 무서운 그림을 그린 거예요. 이거는 공격적인 그림이라고 얘기해요, 전문가들은. (원영이가 양어머니에게) 오줌 싼다고 그렇게 많이 맞은 아이였어요. 그래서 얘는 아마 해리 현상이 생긴 거 같아요. (저였다면) 이거 뭐냐고 물어봤을 것 같아요. 이불에 오줌 싸다가 죽도록 맞은 그 얘기가 나올 것 같거든요.]

학대 가해자는 아이에게 거짓말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아이가 "괜찮다"고 하더라도 의심이 든다면 예의주시해야 합니다.

신고할 땐 수집된 증거나 증언을 관련 기관에 상세히 전달하고, 가해자가 증거를 숨길 수 있는 만큼 신고 사실을 알리지 말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박지인)  

▶ '마음의 상처' 평생 갈 수 있다는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