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제형사재판소 제소"…'규탄 결의안' 불투명

<앵커>

정치권은 역시 이 문제 놓고 생각이 많이 다릅니다. 야당은 국제형사재판소에 올려야 된다, 그리고 국회도 규탄 결의안 내자, 이런 입장인데 여당은 어제(25일) 사과로 상황이 바뀌지 않았냐, 거기까지는 가지 말자는 입장입니다.

정치권 흐름은 김수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어업지도선 공무원 이 모 씨가 북한군에 피살된 사건과 관련해 진상조사 TF를 구성한 국민의힘은 "비무장 상태의 우리 국민을 총살하고 시신을 끔찍하게 화형 시킨 패륜적 무력도발"이라고 이번 사건을 규정했습니다.

이어 정부가 사태의 심각성을 외면하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김종인/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김정은 친서를 들고 나와서 이번 사태 무마하려 시도한다면 국민의 더 큰 공분을 자초하는 것입니다.]

북한이 통지문에서 총격을 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혈흔만 있고 사람은 없었다는 엉터리 주장을 하고 있다며, 국제형사재판소에 제소하고, UN 안전보장이사회에도 회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민의힘은 국회가 대북 규탄 결의안을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이를 먼저 제안했던 민주당은 내부 분위기에서 변화가 감지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로 상황이 달라졌다는 겁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사과 요구가 핵심이었던 규탄 결의안은 북한의 사과로 필요성이 사라졌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대북 규탄 결의안 채택을 위한 모레 국회 본회의 개최도 불투명해진 가운데,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대정부 긴급현안질문도 민주당이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큰 상황입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 영상편집 : 김선탁)     

▶ "북한에 추가 조사 요구…필요하면 공동 조사"
▶ 구명조끼 입었는데 시신 사라져?…의문 여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