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에 추가 조사 요구…필요하면 공동 조사"

<앵커>

청와대가 북한에 우리 민간인한테 총을 쏴서 숨지게 한 사건, 어제(25일) 해명 이상의 추가 조사를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북한이 밝힌 내용하고 우리가 파악한 것하고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북한이 먼저 조사를 다시 하고 '필요하다면'이라는 조건을 달았는데 납득할 만한 답이 없다면 공동 조사도 요구한다는 방침입니다.

먼저 정경윤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어제(25일)저녁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 즉 NSC 회의를 열어서 북한에서 온 통지문 내용을 분석했습니다.

피살된 공무원 이 모 씨의 월북 시도 여부와 북한의 시신 훼손 여부, 또 총격을 지시한 주체와 같은 핵심 사안에서 북한과 우리 정부의 발표 내용이 서로 달랐기 때문입니다.

청와대는 북한이 밝힌 사건 경위와 우리 측 첩보 판단에 큰 차이가 있는 만큼 북한에 추가 조사를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사건 자체에 대한 논란은 물론, 어제 북한이 내놓은 사과의 진정성에 대한 회의적 여론을 감안한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는 또 '필요하다면'이란 단서를 달아 북한에 공동 조사를 요청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이 씨의 시신을 훼손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만큼, 시신을 찾기 위한 남북 공동 대응의 필요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지금껏 남북이 사망 사건에 대한 조사를 함께 해 본 적이 없고 그 성과도 미지수여서 '필요하면'이라는 유보적 단서를 단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도 청와대가 남북 공동 조사를 언급한 것은 이 사건을 다뤄가면서 대북 접촉을 이어가겠다는 생각도 깔려 있다고 봐야 합니다.

(영상취재 : 신동환, 영상편집 : 정성훈)  

▶ 구명조끼 입었는데 시신 사라져?…의문 여전
▶ "국제형사재판소 제소"…'규탄 결의안' 불투명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