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청와대 "대북전단 살포 철저히 단속…남북 합의 준수"

<앵커>

북한이 문제 삼고 있는 대북 전단 살포에 대해서 오늘(11일) 청와대가 공식 입장을 내놨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서 들어보겠습니다.

전병남 기자, 청와대가 조금 전 오후 5시에 입장을 내놨는데 먼저 그 내용부터 정리해주시죠.

<기자>

오늘 오후 청와대가 NSC,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었고 회의 직후에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들어보시죠.

[김유근/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 : 대북 전단 및 물품 등을 계속 살포해 온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합니다. 살포 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고, 남북 간의 모든 합의를 계속 준수해 나갈 것입니다.]

핵심만 추리면 깊은 유감·철저 단속·합의 준수, 이렇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앵커>

북한이 통신 채널을 끊은 지 이틀 만에 앞으로 철저히 단속하고 합의 준수하겠다는 정리된 입장을 내놓은 건데, 이건 어떻게 해석하면 될까요.

<기자>

무엇보다 북한이 민감해하는 대북 전단 살포를 막고, 남북합의도 준수하겠다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안보 관련 최고 의결기구에서 정했으니까, 이젠 남북 간 긴장 수위를 낮추자.

이런 메시지를 북한에 전하는 겁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북한에 대한 메시지"라고 오늘 발표의 성격을 설명했고요, "남북합의를 준수하겠다는 내용에 방점이 찍혔다"고도 덧붙였습니다.

남북합의 준수할 테니 북한도 합의 파기 같은 상황을 악화시킬 조치를 취하지 말라는 거죠.

하지만, 당장 보수 야당은 "북한에 대해 너무 저자세"라며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북한 대신 애꿎은 국민만 처벌하려 한다"고 비판합니다.

탈북자 단체 등도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런 국내 상황에서 대북 전단 살포가 국내법과 남북합의를 어기는 행위란 점을 환기하고요.

더 나아가 남북관계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는 것만큼은 서둘러 막아야 하지 않겠느냐, 이런 인식을 여론에 확산하려는 의도도 엿보입니다.

(영상취재 : 조정영·제 일·신동환, 영상편집 : 정성훈)   

▶ 美 "연락망 차단 실망" 경고에…北 "끔찍한 일 당할 것"
▶ '바다 오염' 혐의도 추가…대북전단 차단 근거 총동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