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발산역 통과하던 열차 탈선…스크린도어 산산조각

<앵커>

오늘(24일) 새벽, 서울 김포공항 가까이 있는 지하철 5호선 발산역에서 열차가 탈선을 해서 스크린도어와 부딪치는 사고가 났습니다. 다행히 운행시간 지나서라 다친 사람은 없었는데 낮이었으면 어쩔 뻔했나 싶은 일이 또 벌어졌습니다.

먼저 이현정 기자입니다.

<기자>

열차가 진입하는 승강장의 모서리가 부서져 철골 구조물이 훤히 드러나고 박살 난 스크린도어 주변 바닥에는 깨진 유리 파편이 널려 있습니다.
지하철 5호선 발산역서 탈선사고
오늘 새벽 1시 40분쯤 고덕차량기지에서 방화차량기지로 이동하던 지하철 5호선 열차가 발산역을 통과하다 선로를 이탈했습니다.

막차 시간이 지나 승강장에 사람이 없었고 기관사도 다치지 않았습니다.

사고 열차는 여덟 량짜리로 앞에서 다른 열차가 끌고 갔는데 승강장을 지날 때 세 번째, 다섯 번째 객차 바퀴가 선로를 벗어나면서 김포공항 방향 승강장의 스크린도어가 파손되고 통신광케이블도 끊겼습니다.

[심재창/서울교통공사 안전계획처장 : 발산역 통과 중에 선로 이탈된 사고가 났습니다. 열차 여덟 량 중에 두 량이 탈선했다고 보면 됩니다. 승강장 안전문 유리 파손이 있었고.]

사고 여파로 첫차 시간인 오전 5시 반부터 방화역부터 화곡역까지 8개 역 구간의 양방향 운행이 중단됐습니다.

160여 명이 투입돼 복구 작업을 벌여 사고 11시간 만인 낮 12시 50분쯤에서야 운행이 재개됐습니다.

사고 열차는 운행한 지 25년 됐습니다.

2018년 객차의 축전지에서 불이 난 뒤 운행하지 않다가 정기 점검을 받고 돌아오다 사고가 났다고 서울교통공사는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태훈·김승태, 영상편집 : 소지혜 , CG : 박천웅) 

▶ '탈선 사고' 모르고 헛걸음…버스 찾아 헤맨 사람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