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잠잘 공간도 부족 동남아 '콩나물시루' 교도소, 코로나19 비상

잠잘 공간도 부족 동남아 '콩나물시루' 교도소, 코로나19 비상
코로나19 사태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는 가운데 동남아 일부 국가들의 '포화 상태' 교도소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교도소 공간에 비해 재소자들이 너무 많다 보니 코로나19 대규모 감염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기 때문입니다.

필리핀 현지 언론 및 외신에 따르면 메트로 마닐라 케손시 교도소에서 전날 재소자 9명과 교도관 9명 등 모두 18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들 외에도 이 교도소 재소자 30명도 의심 증상을 보여 검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케손시 교도소는 60년 전 지어진 시설로, 정원이 800명이지만 현재 약 4천 명의 재소자가 수감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전에도 '재소자 과밀'이 문제였지만,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 집권 이후 범죄와의 전쟁으로 인해 재소자가 급증하면서 문제가 더 심각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제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HRW)의 필 로버트슨 아시아 담당 부국장은 "이번 일은 경범죄 재소자는 물론 몸이 아프거나 나이가 많은 재소자들의 조기 석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로버트슨 부국장은 "재소자들로 꽉 찬 교도소에서 코로나19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너무 늦기 전에 정부가 시급히 행동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습니다.

앞서 필리핀 교도소 재소자 23명은 지난 8일 대법원에 "과밀 교도소에서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이대로 놔두면 교도소에서 엄청난 숫자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이라며 임시로 석방해달라는 청원을 냈었습니다.

미얀마 정부는 아예 대사면 형식을 통해 전례 없이 많은 재소자를 교도소에서 내보냈습니다.

윈 민 미얀마 대통령은 전통설 팅얀을 맞아 17일 전국 교도소 및 수용소의 재소자 2만4천896명에 대한 사면령을 내렸습니다.

이는 교도소 및 수용소 수감자 9만2천~10만명의 약 4분의 1에 달하는 숫자입니다.
재소자들로 발 디딜 틈 없는 태국 교도소 내부 (사진=연합뉴스/방콕포스트캡처)
앞서 태국도 15일 코로나19 상황을 고려, 교도소 과밀 현상을 일부 해소하기 위해 경범죄자와 모범수 등 재소자 8천여명을 형집행정지 또는 감형 등으로 석방했습니다.

태국에서는 당시 재소자 2명과 교도관 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상태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AFP, 방콕포스트캡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