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김정은 만난다면 흥미로운 시간 될 것…둘 다 만남 고대"

트럼프 "김정은 만난다면 흥미로운 시간 될 것…둘 다 만남 고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늘 DMZ를 방문할 텐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한 문재인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도 저를 만날 의향이 있고, 저도 의향이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둘 다 만남을 고대하고 희망하고 있지만, 사실 굉장히 행정적인, 절차적인 문제나 안전·경호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뤄지면 흥미로운 시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제가 취임했을 때에는 굉장히 안 좋은 많은 일이 있었다. 남북 양쪽에 안 좋은 상황이 많이 펼쳐졌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제 임기 동안 많은 것이 개선됐다"고 평가했습니다.

한미 동맹에 대해서도 "확신을 갖고 말할 수 있다. 미국과 한국, 한미동맹은 지금 전례 없이 더욱 굳건한 동맹을 자랑하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며 "양국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한미동맹은 전례 없이 굳건하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볼턴 보좌관도 함께 했다. 해리 해리스 대사님 등 세 분께 특별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양국 정상 뿐 아니라 이런 참모 차원에서도 한미관계가 굳건함을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감사 말씀을 드리고 싶다. 어제 만찬을 함께하며 아름다운 시간을 선사해줬다"며 "한국의 영부인께도 굉장히 큰 감사의 말씀드리고 싶다. 영부인께선 굉장히 활기찬 면모를 갖고 계시며 나라에 대한 사랑이 크다. 그 말씀을 영부인께도 꼭 전해주셨으면 감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회담에 앞서 국내 주요 그룹 총수들과 간담회를 한 트럼프 대통령은 "삼성과 현대를 비롯한 출중한, 존경을 받는 분들과 자리를 함께했다"며 "만남이 길었으면 좋았겠지만, 이분들을 만날 수 있어서 굉장히 좋은 시간이었다"고 언급했습니다.

어제(29일)까지 일본 오사카에서 G20 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하고 방한한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 많은 정상이 함께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고 굉장히 흥미롭고, 생산적인 시간이 됐다"고 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중국도 그 중 한 나라"라면서 "중국과는 상호 호혜적인 무역 관계에 이를 수 있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 협정을 체결하기 위해 노력했고, 앞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역설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