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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의 술' 소주 작년 36억병 팔렸다…'한때 열풍' 막걸리 주춤

'서민의 술' 소주 작년 36억병 팔렸다…'한때 열풍' 막걸리 주춤
'서민의 술'인 소주 소비가 작년에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때 열풍이던 막걸리 소비는 6년째 뒷걸음질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소주 내수량은 130만9천㎘로 1년 전보다 0.5% 증가했습니다.

소주 한 병 용량으로 환산해보면 지난해 36억3천600만병 판매된 셈입니다.

작년 주민등록인구 중 20세 이상 4천204만명을 대입해보면, 1명이 87병 혹은 779잔을 마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루 평균 2.1잔을 마신 셈입니다.

소주 소비는 매년 들쑥날쑥하지만 대체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2011년 116만㎘였던 소주 내수량은 2012년 121만㎘로 4.1%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2013년 116만㎘로 4.0% 감소했다가, 2014년 126만㎘로 8.6% 증가했습니다.

이후 2016년을 제외하고는 소비량이 계속 증가했습니다.

반면 막걸리 소비량은 6년째 감소세다.

작년 탁주 내수량은 32만㎘로 1년 전보다 2.7% 감소했습니다.

2008년까지 막걸리 내수량은 13만㎘선에 머물렀으나 갑자기 주목을 받으며 2009년 53.0%, 2010년 78.5% 등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2011년 41만㎘로 정점을 찍고서는 계속 감소해 30만㎘ 초반대로 주저앉았습니다.

막걸리 수출도 반짝 크게 늘어났다가 줄고 있습니다.

막걸리 수출량은 2011년 4만㎘로 1년 전보다 무려 132.7% 증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9천㎘로 6년 전에 비해 5분의 1로 쪼그라들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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