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진실보다 조직 지키기 '급급'…가해자 단죄 않는 검찰

<앵커>

이렇게 거짓 해명까지 드러나면서 법무부가 성추행 피해자보다 조직을 지키는 데 급급해 사건을 덮으려 했던 것 아니냐는 의심마저 커지고 있습니다. 법무부와 검찰이 이번 사건을 조직적으로 덮으려 했던 건지, 조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어서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현직 검사가 장관에게 직접 이메일로 성추행 피해를 호소했지만, 법무부는 후속 조치는커녕 피해 사실을 접수한 사실조차 잊었습니다.

오히려 서 검사가 성추행을 당한 뒤 이로 인해 인사 불이익까지 받았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직후, 성추행 문제는 8년에 가까운 시간이 지나 당사자들이 퇴직해 경위 파악이 어렵고 서 검사의 인사 기록상 아무런 문제를 찾지 못했다며 발뺌했습니다.

변명과 핑계로 조직 지키기에 급급했던 겁니다.

검찰은 과거 성 접대 동영상에 등장하는 여성으로부터 법무차관에게 성 접대를 했다는 진술을 받고도 신빙성이 떨어진다며 김학의 전 차관을 무혐의 처분했고, 한 여기자가 검찰 간부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고소한 사건도 1년 동안 단 한 차례 조사한 뒤 무혐의 처분했습니다.

가해자를 단죄하지 못하고 피해자 보호가 이뤄지지 않는 건 위계적이고 폐쇄적인 검찰 조직문화의 영향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실제 서 검사도 '너 하나 바보 만드는 건 일도 아니'라는 조직 내부의 만류에 입을 닫을 수밖에 없었다고 털어놨습니다.

법무부의 거짓 해명이 드러나기 직전인 오늘(1일) 오전 출범한 대검 진상조사단은 성추행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라면 장관도 조사대상이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 영상편집 : 황지영)    

▶ "서지현 검사 호소 이메일 받았다"…말 바꾼 법무부
▶ '검찰 성추행' 진상조사단 출범…최교일 "은폐한 적 없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