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배출가스' 남의 일 아니다…인증 따로 실제 따로

<앵커>

이번 사태를 계기로 경유차의 배출가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경유차로 실제 주행하면서 배출가스를 측정해봤더니 인증받을 때보다 훨씬 많은 질소산화물을 배출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윤나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배출가스 인증기준을 통과한 경유차입니다.

인증 검사 때와 같은 조건으로 측정했더니 질소산화물이 기준치 이내로 나옵니다.

똑같은 차에 측정장비를 달고 시내와 고속도로를 주행했습니다.

배출가스가 기준치보다 4배 이상 많이 나옵니다.

환경과학원이 지난달 국산 경유차 2대의 배출가스를 측정한 결과 실제 도로 주행에선 인증 기준치보다 각각 7.5배, 8.3배가 나왔습니다.

독일 조사에서도 경유차 15대를 도로에서 운행하며 측정한 결과 1대만 인증 기준 이내였고, 나머지는 기준치를 평균 7배 넘었습니다.

1대는 심지어 25배 넘게 나왔습니다.

인증 검사와 실제 주행 때 배출량이 크게 차이가 나는 건 조건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인증 검사는 에어컨을 켜지 않고 시속 120킬로미터까지 운행하며 측정합니다.

하지만, 실제 운전은 언덕길, 급가속, 에어컨 가동 등 다양한 조건에서 이뤄집니다.

환경과학원은 연간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의 절반이 경유차가 원인이라는 분석도 내놨습니다.

상황이 이렇지만 실제 도로주행 결과를 반영한 강화된 경유차 배출가스 인증기준은 2년 뒤에나 도입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