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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형색색 담뱃갑…경고는 작게 유혹은 크게

<앵커>

정부의 강력한 금연정책이 무색하게 담뱃갑은 점점 더 화려해지고 있습니다. 흡연 경고문은 작아지고, 반대로 흡연의 유혹은 커지고 있습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진한 커피 아래 있는 듯 없는 듯 놓인 담배.

시원한 칵테일 옆에 세워진 박하향 담배.

알게 모르게 담배에 대한 친근감을 부추기는 광고들입니다.

[흡연 고등학생 : 광고 보면 호기심에 어떤 맛일까 피고 싶어요. 여러 종류로.]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르면 담배 판매점 내부에는 광고물을 부착할 수 있지만. 외부에서 보이게 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법령과는 달리 매장 입구 가까운 곳에 담배 광고판이 설치돼 지금 보시는 것처럼 외부에서도 담배광고가 훤히 들여다 보입니다.

또, 인터넷으로는 담배 광고를 할 수 없지만 담배 신제품의 가격은 공시할 수 있어 종종 광고의 수단으로 이용됩니다.

게다가, 담뱃갑 역시 형형색색 화려합니다.

[송지성/한양대 디자인경영센터장 : 색깔이 밝고, 그린이고, 이런 것을 통해서 덜 해롭다, 피는 사람으로 하여금 덜 해롭지 않겠는가 이런 생각을 유도하게 할 수 있는….]

외국처럼 담뱃갑에 강력한 경고 그림을 넣자는 법안은 지난 17대에 이어 18대 국회에서도 처리가 무산됐습니다.

경고는 작게, 유혹은 크게.

정부의 강력한 금연 정책이 무색한 현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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