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리가 원하는 대통령은? '5대 적자' 해소해야

<8뉴스>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SBS는 오늘(13일) 창사 17주년 특집 '미래한국리포트' 발표회를 열어 새로운 대통령에게 요구되는 꿈을 주는 리더십을 제시했습니다.

이현식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는 어떤 대통령을 원하는 것일까.

이 문제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의 현재 좌표를 확인해야 합니다.

[도미니크 바튼/ 맥킨지 컨설팅 아시아태평양 회장 : 앞으로의 5년은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지도적인 위치에 올라설 수 있는 마지막 기회입니다.]

SBS는 여론조사와 자체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이 처한 현실을 '5대 적자'로 진단했습니다.

[김상협/SBS 미래부 차장 : 생활의 적자, 사람의 적자, 마음의 적자, 신뢰의 적자, 그리고 리더십의 적자를 살펴봤습니다. 마치 낙엽처럼 쌓이고 있는데요. 더 큰 문제는 일런 것들이 쌓여서 꿈의 적자를 낳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론조사에 나타난 국민의 소망.

잘 살게 해달라, 믿음을 달라, 국민의 아픔을 보살펴 달라, 교육강국·인재강국을 만들어 달라, 미래로 이끌어 달라는 다섯가지 요구를 주요 대선후보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서두원/SBS 미래부 부장 : 국민은 차기 대통령의 최우선 과제로 경제성장을 꼽았지만, 바람직한 국가의 모습은 빈부격차가 작은 복지국가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만족스럽지 못한 현실은 대통령만의 책임일까.

조사 결과 국민의 70%는 대통령을 제대로 뽑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통령이 소신과 능력에 따라 일할 수 있도록 기다리고 받쳐주는 것, 이른바 팔로어십도 크게 부족하다는 답변이 70%에 이르렀습니다.

창조적인 리더십을 꽃피우기 위해서는 국민의 역할과 책임도 크다는 점을 유권자들도 알고 있는 것입니다.

관/련/정/보

◆ [다시보기] SBS 미래한국리포트 "꿈을 주는 리더십 필요"

◆ 차기 대통령의 자질은?…'능력·청렴성'이 우선

◆ 차기 대통령이 깨야할 금기사항 5가지는 무엇?

◆ '신뢰의 리더십'…믿음 주는 정치가 부국 만든다

◆ SBSi 신개념 멀티뷰어 'Nview'로 SBS 뉴스 보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