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부동산따라잡기] 동탄1신도시 집값 5개월 째 '뚝'

지난 9월부터 입주를 시작한 동탄 신도시 한 아파트 단지입니다.

도심 곳곳에 현수막을 걸어 입주를 반기고 있으나 이곳의 분위기는 썰렁하기만 합니다.

예전 같으면 대목을 맞아 분주했을 부동산 중개업자들도 거래가 이뤄지지 않아 손을 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근 공인중개업소 : (입주 할 때 쯤) 원래는 오르죠. 오르는 상황인데 지금 사람들이 관망세라서 막 활발하게 움직이고 그렇지는 않아요.]

올 초 6,600여 가구의 시범단지에 이어 5,700여 가구에 이르는 2차 입주 물량이 쏟아지면서 집 값이 맥을 못 추고 있습니다.

[강현구/내집 마련 정보사 정보분석실 실장 : 올 해 1만2천 여 가구가 한꺼번에 입주하면서 지금 시장 자체가 상당히 침체 돼 있는 상황이어서 매물이 계속 쌓이는 거죠.
그렇다보니까 호가는 계속 떨어지는 상태에 있습니다.]

한 부동산 정보업체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초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던 동탄 1신도시 집 값이 최근 5개월째 하락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근 A부동산중개업소 : (115㎡가) 5억 3천만 원까지 올랐는데 지금은 보통 4억 8천, 급매로 나오면 4억3천만 원.]

[인근 B부동산중개업소 : 거래가 안 되니까 팔아야 되는 사람들은 급매물로 내놓은 거죠. 급매물이 있으니까 가격이 떨어지는 거죠.]

반면 일대 중소형 아파트 전세가격은 다소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0년 분양될 동탄 2신도시를 겨냥해 주변으로 거주지를 미리 옮기려는 수요자들입니다.

따라서 동탄1신도시 주변의 신도시 개발이 구체화 되면서 이 일대의 중소형 전세가는 오르고 매매가는 떨어지는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합니다.

관/련/정/보

◆ [부동산따라잡기] 은평 뉴타운 당첨 가능 점수는?

◆ [부동산따라잡기] 고분양가, 비싼 기반시설비 탓?

◆ [부동산따라잡기] 상한제 덕 본 3년 미만 아파트

◆ [부동산따라잡기] 배짱 분양, 이젠 안 통한다!

◆ SBSi 신개념 멀티뷰어 'Nview'로 SBS 뉴스 보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