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민통합위 "화개장터서 지역주의 극복"…12일 국민 통합 선포식

국민통합위 "화개장터서 지역주의 극복"…12일 국민 통합 선포식
▲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오는 12일 경남 화개장터에서 제2차 지역협의회 회장단 회의를 개최합니다.

지역협의회에는 17개 시도 대표단이 모여 국민통합을 다짐하는 선포식을 열 예정이라고 통합위가 밝혔습니다.

이들은 사회 통합을 위한 해결 과제를 채택하는 동시에 선언문도 발표할 계획입니다.

선언문에서는 다양한 원인으로 형성된 지역주의가 국민통합을 저해하고 당면한 국가 과제 해결하는 데 장애가 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갈등을 뛰어넘어 미래지향적인 하나 된 대한민국 공동체를 이루는 데 기여하자는 약속이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선포식에서는 지역에서 생산된 쌀로 떡케이크를 만들어 참석자들과 나눔으로써 지역갈등을 극복하고, 국민통합을 염원하는 전 국민의 마음을 함께 표현하는 퍼포먼스도 펼칠 계획입니다.

선포식 장소도 영·호남 화합의 상징적 장소인 화개장터로 잡았다는 게 통합위의 설명입니다.

특히 통합위 김한길 위원장은 지난 1988년 가수 조영남의 인기곡인 '화개장터'의 작사가로서 화개장터 노래비도 방문할 예정입니다.

한편, 통합위는 지난 2022년 12월 충청북도 지역협의회 출범을 시작으로 2023년 8월 서울시까지 17개 시도 지역협의회 구성을 완료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