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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 기간' 아니면 지갑 안 연다…뚜렷해진 불황형 소비

<앵커>

매년 이맘때쯤 패션이나 유통업계에서는 가장 큰 할인행사가 잇따라 열리는데요. 대부분의 업체들이 예상을 넘어서는 높은 매출을 올렸습니다. 물가 부담에 돈을 쓰지 않던 소비자들이 할인을 할 때만 지갑을 여는 전형적인 '불황형 소비'로 분석됩니다.

보도에 김혜민 기자입니다.

<기자>

가성비가 좋아 젊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한 의류 매장, 입장부터 길게 줄을 섰습니다.

올해 할인행사를 시작하자마자 첫날(22일) 500억 원 가까이 팔려나가 1년 전보다 42%나 매출이 급증했습니다.

[곽원석/서울 도봉구 : 할인할 때 아니면 옷이 너무 비싸서 그거 잘 활용하려고 친구들이랑 같이 옷 구경하러 (왔어요.)]

당초 올해 내내 소비 심리 부진으로 고전했던 업체들이 우려했던 것과 달리, 연말 대규모 할인행사를 열었던 다른 의류와 유통업체들도 일제히 높은 매출을 올렸습니다.

'할인'에만 크게 반응하는 전형적인 불황형 소비라는 분석입니다.

[홍준택/서울 도봉구 : 겨울 외투나 겉옷 같은 건 비싸서 세일할 때나 한 번쯤 사고 그 외에는 잘 안 사게 되는 것 같아요.]

실제로 백화점과 대형 마트의 지난 9월 실적은 전반적으로 지난해보다 많이 줄었습니다.

또, 대형 마트에서 소비자들의 '구매 횟수'는 늘었지만, 장바구니에 담는 액수, 즉 '구매단가'는 지난해와 비교하면 추석이 있었던 9월을 제외하고, 올해 내내 마이너스를 기록 중입니다.

[민정연/서울 양천구 : 꼭 필요한 거 외에는 대부분 안 사는 것 같아서 이런 와인 같은 것도 술 같은 걸 좀 많이 줄이고 있는 것 같아요.]

[이점득/서울 양천구 : 의류는 좀 줄이고. 가능한 한 줄이고. 먹는 거는 어디서 세일하면 쫓아가서 사고.]

꼭 필요한 상품, 그 중 저렴한 제품 위주로만 소비했다는 뜻입니다.

[서지용/상명대 경영학부 교수 : 민간 소비가 우리 경제 성장에서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중요한 부분인데요, 경제 성장률에 악영향을 줄 수 있거든요.]

고금리, 고물가에 실질소득이 줄면서 내년에도 내수가 빠르게 회복되기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전경배, 영상편집 : 최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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