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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사업 매출 2년 연속 줄었다…'지상파' 타격

방송통신위원회 로고(사진=방송통신위원회 제공, 연합뉴스)
2023년 방송사업자들의 전체 매출이 10년 만에 처음 감소한 이래 지난해에도 1%가량 줄어들어 2년 연속 하향 곡선을 그렸습니다.

특히 광고 매출은 8% 이상 감소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오늘(30일) 공표한 지상파·유료 방송 등 365개 방송사업자 '2024년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 상황'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2023년 대비 0.9% 감소한 18조 8천42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사업자별로 보면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IPTV)가 전년보다 711억 원 증가해 5조 783억 원,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콘텐츠사업자(CP)가 283억 원 증가한 9천263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외 지상파는 2천1억 원 감소한 3조 5천308억 원,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는 6억 원 감소한 7조 1천81억 원,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는 500억 원 감소한 1조 6천835억 원, 위성방송사업자는 178억 원 감소한 4천742억 원으로 집계돼 전반적으로 상황이 좋지 못했습니다.

방송사업매출 점유율은 IPTV가 27%로 가장 높았고 이어 일반PP(19.6%), 지상파(18.8%), 홈쇼핑PP(18.2%), SO(9%), CP(4.9%), 위성(2.5%) 순이었습니다.

방송광고매출은 2023년에 비해 2천19억 원(8.1%) 감소한 2조 2천964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지상파는 919억 원(9.9%) 감소한 8천354억 원, PP는 1천59억 원(7.8%) 감소한 1조 2천541억 원, IPTV는 87억 원(12%) 감소한 637억 원, 위성은 13억 원(4.7%) 감소한 262억 원이었습니다.

SO는 45억 원(4.1%) 증가한 1천150억 원, CP는 15억 원이었습니다.

광고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지상파(36.4%), PP(54.6%)로 나타났으며 지상파는 전년 대비 0.7%포인트 감소, PP는 0.2%포인트 증가했습니다.

프로그램 판매 매출은 2023년 대비 261억 원(1.3%) 감소한 2조 196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한편, 프로그램 제작비는 전년 대비 1천136억 원(2%)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전체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2023년 대비 8천6억 원(26.7%) 감소한 2조 1천999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IPTV의 영업이익은 9천42억 원 감소한 1조 6천169억 원이며, 지상파의 영업손실은 2023년 대비 556억 원 증가해 845억 원으로 2년 연속 영업손실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PP의 영업이익은 2023년 대비 2천279억 원 늘어 5천357억 원, SO는 483억 원 줄어 148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SO·위성·IPTV 등 유료방송사업자의 기본채널수신료 매출은 전년 대비 667억 원(2.2%) 증가한 3조 1천35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홈쇼핑PP의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2023년 대비 763억 원(2.2%) 감소한 3조 4천170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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