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대선 Pick
펼쳐보기

이재명 "위대한 국민의 승리…민주주의 회복시킬 것"

<앵커>

오늘(4일) 파면 결정 선고로 앞으로 60일 안에 다음 대통령을 뽑는 선거가 치러지게 됩니다. 정치권의 움직임도 대단히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결정에 대해서 위대한 국민의 승리라고 강조했습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과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헌법재판소 결정에 승복하고 사과하라면서 이제 회복과 성장의 길을 열어 나가야 할 때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민주당 반응은 강청완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선고 이후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위대한 국민이 위대한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을 되찾아주셨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민주당 대표 : 대한민국 민주공화정을 지켜주신 국민 여러분,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현직 대통령이 2번째 탄핵된 건 다시는 없어야 할 대한민국 헌정사의 비극이자, 정치권 모두 깊이 성찰하고 책임을 통감해야 할 일이라면서 더 이상 헌정 파괴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정치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힘을 모으면 국제사회의 신뢰를 회복하고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면서, 국민과 함께 대통합의 정신으로 무너진 민생과 평화, 경제와 민주주의를 회복시키고 성장과 발전의 길을 열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은 윤 전 대통령과 국민의힘을 향해선 국민의 뜻과 헌재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조승래/민주당 수석대변인 : 갈등과 분열 선동도 당장 중단하고, 더 이상 대한민국의 회복과 성장에 걸림돌이 되지 마십시오.]

또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을 향해서도 지금까지 헌법이 결정한 바와 헌법과 법률이 정한 절차를 준수하고 이행하라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향후 정국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 오영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