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들이 경력직 채용을 늘리면서 20대 청년층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도 커졌다는 한국은행의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은 조사국은 보고서에서 "경력직 채용 증가로 노동시장에 갓 진입한 청년들의 고용 상황에는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평가했습니다.
한은에 따르면 경력직의 비중은 2009년 17.3%에서 2021년 37.6%로 올랐는데, 이는 20대 청년층의 고용률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
카카오와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전략적 제휴를 선언했습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간담회를 갖고 "카카오는 최고 AI 인공지능 기술을 확보하여 서비스할 수 있도록 최고의 파트너와 협력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정 대표는 "챗GPT 기술들을 카나나 서비스를 포함해 다양한 프로젝트에 론칭하게 된다"며 "이번 파트너십이 최신 기술 활용을 넘어 카카오의 5천만 사용자를 위한 공동 제품을 개발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도난과 약탈, 거래, 선물 등의 다양한 이유로 해외로 흩어진 우리 문화유산이 24만여 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가유산청과 국외소재문화유산재단은 올해 1월 1일 기준으로 각국에 흩어져 있는 한국 문화유산이 총 11만 6천900여 건, 세부 수량으로는 24만 7천700여 점이라고 밝혔습니다.
국가별로 보면 도쿄국립박물관을 비롯해 일본 내 주요 문화시설이나 개인이 소장한 한국 문화유산이 10만 8천700여 점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는 나라 밖 문화유산 가운데 약 43.9%에 해당합니다.
---
계엄 사태 여파에도 작년 4분기 카드 사용액이 전년 동기보다 3.2%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여신금융협회가 발표한 '2024년 4분기 카드 승인 실적 분석' 자료에 따르면 작년 4분기 카드 승인 금액은 309조 8천억 원, 승인 건수는 7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 3.6% 증가했습니다.
협회는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로 인해 소비심리는 위축됐지만, 물가 안정 흐름이 지속되는 가운데 관광과 연관산업 지출 증가, 자동차 내수 판매 회복 등 영향으로 카드 승인 실적이 완만한 증가세를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