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파리 기후변화 협정' 재탈퇴…'1·6 의사당 폭동' 대거 사면

트럼프, '파리 기후변화 협정' 재탈퇴…'1·6 의사당 폭동' 대거 사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파리 기후변화 협정 재탈퇴를 비롯한 각종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식 뒤 지지자들이 모여 있는 실내 경기장을 찾아 지지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각종 행정명령에 잇따라 서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7년 집권 1기 때도 파리 기후변화 협정에서 탈퇴했는데, 2021년 바이든 전 대통령이 협정에 재가입한 바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리 기후변화 협정에 대해 "나는 즉각 불공정하고 일방적인 파리 기후변화 협정 갈취에서 탈퇴할 것"이라며 "중국은 여전히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그 물질이 미국으로 날아온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모두가 다 같이 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다, 우리는 더 이상 우리 산업을 사보타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 도중에 지지자들을 향해 "바이든이 이렇게 하는 걸 상상할 수 있느냐"고 말했는데, 이에 지지자들은 "유에스에이" 등을 연호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으로 이동한 뒤에는 2021년 1월 6일 의사당 폭동 사태 관련자 1천500명을 사면하고 6명을 감형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도 서명했습니다.

또 쿠바를 테러지원국에서 해제하도록 한 바이든 정부의 방침을 취소했고, 대서양과 태평양, 멕시코만 등 미국 연안에서 신규 원유와 가스 개발을 금지한 조치도 취소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