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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누적생산 1억 대 돌파 '금자탑'…1967년 창립 후 57년 만

현대차 누적생산 1억 대 돌파 '금자탑'…1967년 창립 후 57년 만
현대차가 전체 누적 생산량 1억 대 달성이라는 대기록을 썼습니다.

지난 1967년 회사 창립 이후 57년 만이자 1976년 수출을 개시한 지 48년 만에 거둔 위업입니다.

현대차는 올해 9월 누적 생산 차량이 1억 대를 넘어섰다고 오늘(30일)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오늘 울산공장 출고센터에서 이동석 국내생산담당 사장, 문용문 노조 지부장 등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차량 생산 1억 대 달성 기념행사를 개최했습니다.

1억 1번째 생산 차량인 '아이오닉5'는 출차 세리머니를 마치고 생애 첫 차로 아이오닉5를 선택한 20대 고객에게 인도됐습니다.

현대차의 생산 역사는 울산공장에서 시작됐습니다.

현대차는 창립 1년 만인 1968년 11월 울산공장에서 1호 차량 '코티나'를 생산했습니다.

1975년 국내 최초 독자 모델 '포니'를 양산해 자동차의 대중화를 마련한 현대차는 이에 힘입어 1986년 전 차종 100만 대 생산을 돌파했습니다.

포니는 1976년 한국 승용차 최초로 에콰도르 등 해외에 수출된 차종입니다.

현대차는 이후 1996년 생산 1천만 대를 달성한 데 이어 튀르키예, 인도, 미국 앨라배마, 체코 등 해외 공장에서 차량 생산을 본격화하며 2013년 누적 생산 5천만 대를 넘어섰습니다.

현대차의 기세는 갈수록 상승세를 탔습니다.

2015년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와 고성능 브랜드 'N' 출시에 이어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아이오닉5 등 전기차 판매 증가, 인도네시아·인도 등 신흥 시장 공략 등을 앞세워 글로벌 질주를 계속했습니다.

그러다 지난해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거뒀고, 이번 달에 '누적 생산 1억 대'라는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현대차 창립 후 누적 차량 생산 1억 대 달성에 든 기간은 57년으로,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빠른 수준입니다.

1967년부터 올해 8월까지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아반떼(1천537만 대)였습니다.

이어 엑센트(1천25만 대), 쏘나타(948만 대), 투싼(936만 대), 싼타페(595만 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1억 대 누적 생산의 성과는 창립부터 지금까지 현대차를 선택하고 지지해준 수많은 글로벌 고객이 있었기에 달성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장 사장은 이어 "현대차는 과감한 도전과 집요한 연구를 통해 빠르게 성장해왔다"며 "이를 바탕으로 모빌리티 게임 체인저로서 새로운 1억 대의 미래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현대차는 누적 생산 1억 대 달성을 계기로 '스마트 모빌리티 설루션 프로바이더'로서 또 한 번의 혁신에 나서겠다는 계획입니다.

2020년 취임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를 비롯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중심차량(SDV) 등 신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기도 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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