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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뉴스] '0?' 분노한 메이플 유저들…'사상 최대' 80만이 받는 보상은?

넥슨의 대표작 메이플스토리입니다.

누적 이용자가 2천300만 명에 달하는 인기 게임입니다.

이용자들은 통상 게임 캐릭터의 능력을 올리는 큐브라는 확률형 아이템을 구입합니다.

큐브 사는 데만 1년에 2억 8천만 원을 쓴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넥슨이 이용자들에게 불리하게 큐브의 확률을 변경하고도 정확히 알리지 않은 사실이 적발됐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에 대해 전자상거래법상 역대 최대 과징금 116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김준성/큐브 관련 최초 소송 제기자 : 큐브를 진짜 몇만 개 돌린 분들도 있는데, 그분들 사이에서 약간 이 퍼센트(확률)가 조작이 있는 것 같다고 추리하시는 분들도 꽤 있었습니다. (게임) 이용자들과 만남의 자리에서 (넥슨 측은) 변동 확률은 결코 없었다. 이렇게 말해놓고, 변동 확률이 있었던 게 밝혀진 거죠. 넥슨 측이 사기를 쳤다는 그 행위 자체에 이용자들이 분노했었고….]

문제가 확인되자 게임 이용자들이 나섰습니다.

큐브 구매자 5천700여 명이 피해 보상을 요구하는 집단분쟁조정을 소비자원에 신청한 것입니다.

다섯 달 넘는 조정 절차를 거친 끝에 큐브 구매 사용액의 최대 6.6%를 현금 환급이 가능한 넥슨 캐시로 지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넥슨은 집단분쟁조정을 신청하지 않은 사람들도 모두 보상하기로 했습니다.

총 80만 명에게 219억 원 상당의 보상이 이뤄집니다.

지난 2007년 집단분쟁조정 절차가 도입된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한 명당 평균 20만 원 정도, 최대 1천70만 원을 보상받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승규/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정책총괄과장 : (분쟁조정은) 강제할 수단이 없고, 양 당사자가 수락해야 해서 이게 실제 사례가 나오기가 그렇게 쉽지 않은 면이 있습니다.]

공정위는 현재 엔씨소프트 등 다른 게임사들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어, 공정위 제재와 집단분쟁조정이 추가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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