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배달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한 배달앱 1위 배민이 다음 달 9일 배달 중개 수수료를 9.8%(부가세 별도)로 3%포인트 인상하기로 하자 자영업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배민 배달을 받지 않기로 하거나, 수익을 극히 일부만 남기면서 버티기에 들어간 자영업자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마포구에서 돈가스집을 운영하는 30대 이 모 씨는 "동네에 1인 가구가 많아 1만 1천 원짜리 메뉴 주문이 대부분인데 중개수수료와 배달비, 재료비 등을 빼면 500원, 1천 원이 남는다"며 "수수료 인상 소식에 배민 배달을 막아버렸다"고 말했습니다.
근처에서 한식 배달 전문점을 운영하는 30대 이 모 씨도 "9천900원짜리 단품 주문이 들어오면 수익을 포기하고 그냥 배달한다"며 "주문이 대부분 배민으로 들어오는데 안 받을 순 없고, 가격을 올리면 손님이 떨어질까 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하소연했습니다.
수수료 인상 소식에 배달 전문점을 닫거나 음식과 음료 가격을 올린 자영업자도 등장했습니다.
수수료 인상이 가격을 밀어 올려 물가 상승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는 것입니다.
배달업계 한 관계자는 "배민이 사측 이익만 위한 수수료 인상을 고집하면 입점업체의 부담은 소비자 비용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습니다.
전국가맹점주협의회도 지난 10일 성명을 통해 "수수료 인상으로 인한 비용 증가는 물가 상승을 유도해 소비자 후생을 저해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지난 12일 입장문을 통해 "협의 없이 수수료율을 절반 가까이 인상한다고 기습 발표하는 것은 대형 플랫폼의 전형적인 횡포"라며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사업자가 협의 없이 수수료율을 대폭 올리는 것이 공정거래법 등 법률 위반 소지가 있는지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