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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들지? 담배 한 대 피울래?"…유튜브서 이런 표현 자제해야

"힘들지? 담배 한 대 피울래?"…유튜브서 이런 표현 자제해야
"힘들지? 담배 한 대 피울래?"와 같이 담배를 권유하며 힘들어하는 친구를 위로하거나, 학교나 직장 동료들과 함께 담배를 피우며 친분을 쌓는 모습 등 흡연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자제해달라는 가이드라인이 나왔습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오늘(22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울온 화상스튜디오에서 열린 '2023 금연 서포터즈 성과대회'에서 이러한 내용의 '아동·청소년 흡연 예방을 위한 미디어 제작·송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미디어 업계가 콘텐츠 제작 시 담배·흡연 장면의 노출과 묘사를 스스로 자제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담배로부터 아동·청소년을 보호하고 건강한 미디어 환경을 만들고자 구성된 '흡연 조장 미디어 환경 개선 민·관 협의체'에서 만들었고 협의체에는 웹툰 등 아동·청소년에 인기 있는 콘텐츠 관련 단체도 참여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흡연을 권유·유도하거나, 긍정적으로 표현해선 안 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아동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미디어 제작 송출 가이드라인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연합뉴스)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 등 유명인의 흡연 장면, 흡연이 무해하거나 덜 유해하다고 느낄 수 있는 표현도 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아동·청소년이 미디어 매체를 통해 흡연 장면에 자주 노출되면 흡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인식에서 입니다.

콘텐츠에서 흡연을 '멋진 행위'처럼 묘사할 경우 청소년들이 흡연을 매력적이거나 어른스러운 행동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도 우려했습니다.

복지부와 건강증진개발원은 가이드라인이 실제 미디어 콘텐츠 내 담배·흡연 장면의 노출을 줄이는 데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TV 방송·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웹툰 관련 콘텐츠 제작 협회와 인플루언서 및 크리에이터 소속사 협회 등과 협력할 계획입니다.

제작에 참여한 민·관 협의체 또한 드라마·영화·웹툰·유튜브 등 미디어 콘텐츠 산업 종사자들이 자발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참여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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