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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 허술한 '스타벅스 앱'…90개 계정서 충전금 털려

<앵커>

약 1천만 명이 이용하고 있는 커피 업체 스타벅스의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 앱에서 해킹으로 개인정보를 도용해 충전금을 무단 사용하는 피해가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스타벅스는 뒤늦게 보안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덕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10일 경기도에 사는 김 모 씨는 한국 스타벅스에서 갑작스러운 문자를 받았습니다.

해외IP를 통한 이상 접근이 있어 김 씨의 계정을 잠금처리 했다는 내용입니다.

바로 스타벅스 앱을 확인했더니 누군가가 김 씨의 앱에 자동으로 연결된 신용카드를 이용해 30만 원을 충전해 가며 텀블러들을 사 간 것으로 돼 있었습니다.

[김 모 씨/스타벅스 앱 해킹 피해자 : (앱 알람이 떠도 자동충전이) 그냥 됐나 보다 하고 넘어갔거든요. 나중에 보니까 자동 충전은 여섯 번 결제는 일곱 번.]

앞서 지난 8일 서울에 사는 이 모 씨도 같은 피해를 입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모 씨/스타벅스 앱 해킹 최초 신고 : 스타벅스 관련해서 친구랑 얘기를 하다가 어플에 들어갔거든요. 제 충전된 금액이 전부 0원으로 떠서 (알게 됐죠.)]

외부 사이트에서 해킹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스타벅스 앱 계정에 무작위로 대입하는 해킹 수법이 사용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금까지 약 90개 계정에서 800만 원의 피해금액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문제는 스타벅스 앱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입력해 로그인하면 별도의 인증 절차 없이 미리 등록된 신용카드로 돈을 충전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앱의 결제용 바코드 보안이 허술해 캡쳐돼 활용된 것도 문제입니다.

스타벅스는 10일부터 집중적으로 앱 로그인을 시도한 해외 인터넷 주소를 차단하고 당국에 신고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8일 첫 신고가 있었는데 늑장대응을 했다는 비판에서도 자유롭지 않습니다.

스타벅스는 피해가 확인된 경우에 대해서는 전액 보전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강화된 인증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이상학, 영상편집 : 최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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