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당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 건의안' 30일 발의"

민주당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 건의안' 30일 발의"
더불어민주당은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물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오는 30일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오늘(28일) 오후 이재명 대표 주재로 고위전략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박홍근 원내대표가 밝혔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오늘까지 대통령께서 책임 있게 이 장관을 파면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하고 그 시한까지 기다렸지만, 끝내 답을 얻지 못했다"며 "민주당은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기로 입장을 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해임건의안 발의를 위한 실무적 작업에 착수하겠다"며 "탄핵소추안에 대해서도 추가로 검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민주당은 내일 의원총회에서 이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보고를 마친 뒤 실무 절차를 거쳐 모레 해임 건의안을 당론 발의할 예정입니다.

해임건의안은 발의 뒤 첫 본회의인 다음 달 1일 본회의에 자동 보고됩니다.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은 본회의 보고 후 24시간에서 72시간 이내에 표결에 부쳐지는데, 이 기간 내 표결되지 않으면 자동 폐기됩니다.

민주당은 다음 달 2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이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표결할 계획입니다.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은 헌법 제63조에 명시된 것으로 재적 국회의원 3분의 1 이상의 발의와 과반 찬성으로 의결됩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